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Spectral ratio method를 이용한 탄성파 감쇠 특성 연구

Title
Spectral ratio method를 이용한 탄성파 감쇠 특성 연구
Author(s)
이진우
Issued Date
2014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441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466
Abstract
탄성파 감쇠는 탄성파 자료의 해상도의 향상과 직접적인 탄화수소 지시자로써 유용하게 사용된다. 이론적으로 탄화수소가 매장된 저류층은 물로 포화된 다공질 암석보다 감쇠가 잘 일어나며, 이는 매질을 통과하는 탄성파의 속도와 진폭의 감쇠가 지각을 구성하는 매질과 공극 내부의 공극수 및 그 상호간의 작용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것이 원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탄성파 감쇠와 반비례 관계를 가지는 Quality factor 를 Spectral ratio method를 이용하여 축소모형실험, 수치모형실험 그리고 현장자료에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축소모형실험에서는 일반적으로 실내분석방법에서 기준 시료로 사용하는 알루미늄에 대하여 아크릴의 를 산출하였고, 수치모형실험에서는 탄성파 반사법과 수직입사 탐사법을 이용하여 지층의 물성 변화와 그 경계에서 발생하는 탄성파 감쇠영향을 분석하여 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장자료의 적용은 남해안 거제도에서 취득한 탄성파 반사법 자료에 대하여 각 층의 반사면에 따른 감쇠 정도를 파악하였다.

Quality factor의 분석은 저류층 특성과 탄화수소 탐지를 위한 예측 수단이며, AVO의 효과적인 해석, 탄성파 영상의 해상도 향상과 매질의 특성 연구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양에너지자원공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4441.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