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tral ratio method를 이용한 탄성파 감쇠 특성 연구

Abstract

탄성파 감쇠는 탄성파 자료의 해상도의 향상과 직접적인 탄화수소 지시자로써 유용하게 사용된다. 이론적으로 탄화수소가 매장된 저류층은 물로 포화된 다공질 암석보다 감쇠가 잘 일어나며, 이는 매질을 통과하는 탄성파의 속도와 진폭의 감쇠가 지각을 구성하는 매질과 공극 내부의 공극수 및 그 상호간의 작용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것이 원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탄성파 감쇠와 반비례 관계를 가지는 Quality factor 를 Spectral ratio method를 이용하여 축소모형실험, 수치모형실험 그리고 현장자료에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축소모형실험에서는 일반적으로 실내분석방법에서 기준 시료로 사용하는 알루미늄에 대하여 아크릴의 를 산출하였고, 수치모형실험에서는 탄성파 반사법과 수직입사 탐사법을 이용하여 지층의 물성 변화와 그 경계에서 발생하는 탄성파 감쇠영향을 분석하여 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장자료의 적용은 남해안 거제도에서 취득한 탄성파 반사법 자료에 대하여 각 층의 반사면에 따른 감쇠 정도를 파악하였다.

Quality factor의 분석은 저류층 특성과 탄화수소 탐지를 위한 예측 수단이며, AVO의 효과적인 해석, 탄성파 영상의 해상도 향상과 매질의 특성 연구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