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Strategies of major global terminal operators in establishing global networks

Title
Strategies of major global terminal operators in establishing global networks
Author(s)
이경민
Issued Date
2006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447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472
Abstract
재화의 생산과 소비 확대에 따른 세계 무역의 성장은 해상운송 및 항만 산업의 경영과 구조에 혁명을 일으켰다 할 만큼 대단했다고 할 수 있다. 수출 증대와 컨테이너의 활용으로 더 활발해진 국제운송에 있어 해상운송의 비중이 높아졌고, 기존 단순 하역에 불과했던 항만의 역할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소비자들을 위한 서비스가 우선시되면서 물류의 의미와 역할이 부각되었고, 물류에 있어 두 가지 이상 운송수단의 결절점(Node)으로서 항만의 입지도 큰 의미를 갖게 된 것이다. 이에는 항만에 대한 규제 완화, 항만 소유권의 변화 등 항만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도 큰 역할을 했다.

한편 글로벌화(Globalisation)는 이제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하나의 큰 추세가 되었다. 항만산업에도 예외 없이 그 바람이 불어와 지난 이십 여 년 간 본국에서만 이루어지던 활동에서 벗어나 세계로 뻗어 나아가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Global terminal operators)가 된 기업들이 많았다. 우리가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로 알고 있는 HPH(Hutchison Port Holdings)와 PSA(Port of Singapore Authority), P&O Ports와 같은 기업들의 세계 시장 점유율이 점점 늘어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들이 글로벌화 하기 시작한 것은 여러 가지 이유와 배경에서 기인한다. 보통 타 분야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와도 흡사한 자국 시장 포화 상태, 자원 이용의 효용성, 기업 나름의 경영철학 실현 등을 기본으로, 항만산업이 갖는 특이사항에서 비롯된 몇 가지 특이한 이유들을 보이기도 한다. 누구나 이해하고 있듯 글로벌화에는 대상 시장에 대한 면밀한 검토, 투자 수익성 분석, 시장을 둘러싼 환경 요소 분석 등 외부 요인에 대한 파악과 자사가 갖고 있는 기업 내부적인 요소 파악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 동시에 글로벌화 할 방법 선택과 그에 따른 위험 요소, 경쟁사에 대한 풍부한 이해가 따라야 할 것이다.

한편 글로벌화의 상대국이 되는 국가의 경쟁사들, 관련 기업들도 글로벌 기업의 시장 침투로 시장을 잠식당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항만운영사업분야에 있어 우리나라 시장을 예로 들면 지금까지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의 침투를 받아오기만 했지, 직접 해외에 우리 터미널 운영사가 진출한 선례가 없었다. 다른 관점에서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이 중요하기도 하지만, 우리나라로 진출하는 해외 기업들에 대한 이해에서 비롯되는 협력 체제나 대응방안 구축도 단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의 현황 파악, 그들이 갖는 경쟁력과 보완점, 그들이 글로벌화 하는 과정과 전략에 관한 연구는 그 자체로서 뿐만이 아니라 나아가 세계 여러 터미널운영사의 글로벌화 가능성 판단 및 전략 수립, 해외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의 특정 시장 진입에 대한 현지 운영사의 대응책 마련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정보가 될 것이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운경영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4447.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