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TV스포츠프로그램 시청동기 및 관여도가 스포츠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TV스포츠프로그램 시청동기 및 관여도가 스포츠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Alternative Title
시청동기 및 스포츠관여도의 영향
Author(s)
김영택
Publication Year
2010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464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496
Abstract
본 연구는 TV스포츠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스포츠 수용태도와 관여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다. 고등학생들의 스포츠 시청정도 및 선호도를 파악해 보고, 고등학생들의 TV스포츠에 대한 관심도와 시청동기가 고등학생들이 인식하는 스포츠 수용태도와 스포츠 관여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고등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TV스포츠 프로그램의 시청량은 남학생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선호도는 축구, 야구, 농구 3개 종목에서 높게 나타났다.

2) 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TV스포츠 시청 시청동기와 시간은 남학생이 높게 나타났다.

3) 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스포츠 관여도와 시청시간은 남학생이 높게 나타났다.

4) 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스포츠 수용태도는 남학생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TV스포츠 시청 시간정도에 따른 스포츠 관여도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시청동기가 스포츠 관여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TV 매체의 접근 용이성, 개인의 스트레스 해소, 가족 및 친구와 화제 거리, 가족 및 친구와 친목, 스포츠 지식 및 정보 습득 요인이 관여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6) 스포츠 관여도가 스포츠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인지적 관여도, 정의적 관여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Appears in Collections:
체육교육전공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4464.pdf 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