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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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교의 피로평가 시스템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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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박진우 -
dc.date.accessioned 2017-02-22T05:20:58Z -
dc.date.available 2017-02-22T05:20:58Z -
dc.date.issued 2006 -
dc.date.submitted 56822-12-26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527 ko_KR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571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유지관리 기법 구축 및 효율적인 유지관리 체계구축을 수행할 수 있는 요소기술의 개발을 위한 기술의 일환으로 강교의 피로평가를 실시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통하여 대상 구조물의 잔존수명 및 피로조사를 수행한다. 이것을 기초로 대상구조물의 잔존수명에 기초한 유지관리 우선순위 결정에의 기본적 자료로 활용하도록 하여 강교의 안전성 및 내구성, 유지관리측면에서의 효율성 및 경제성을 향상하고자 한다. 국내 강철도교 피로특성을 조사한 결과 공용년수가 오래된 교량은 지간이 대부분 짧아 피로에 취약함을 알 수 있어 합리적인 보수보강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강철도교에 대한 국내자료를 종합 분석하고 대표적인 교량에 대해 현장계측을 실시하여 엄밀한 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교량의 실측데이터와 본 시스템의 시뮬레이션을 비교 분석하여 시스템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각 교량의 영향면을 이용하여 실제 열차하중이 강철도 교량의 피로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또한, 실제 공용중인 교량의 피로안전성 평가를 본 시스템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일본 법정대학교에서 개발된 피로안전성평가 프로그램(Fatigue Safety Assessment Program, FSAP)과의 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본 시스템의 활용성과 타당성을 함께 검토하였다. -
dc.description.abstract Achieve survival life of target construction and fatigue investigation through system development that can execute fatigue estimation of steel bridge by link of technology for development of element technology that can achieve quantitative and objective preservation administration techniques construction and efficient preservation administration system construction in this research. Wish to utilize this to basic data to preservation administration precedence decision based on survival life of target construction to foundation and enhance safety and durability, preservation administration's efficiency and economic performance of steel bridge. Official business year's number analyzes domestic data for steel bridge synthesis because old bridge is judged that reasonable repair reinforcement countermeasure establishment need because can know that span effective span is weak on announcement because is short mostly as result that investigate domestic steel bridge fatigue special quality and executed strict data analysis because enforcing spot measure about representative bridge. Enforce by system that conduct fatigue safety estimation of bridge that is using in common actuality and the result analyzing result and comparison with fatigue safety Assessment program(FSAP) that is developed in Japan court university and validity of these system together examine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ABSTRACT = i 목차 = iii 표 목차 = v 그림 목차 = vi 1장 서론 = 1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1 1.2 연구 내용 및 범위 = 2 2장 기초 개념 = 3 2.1 응력변동해석 = 3 2.1.1 피로하중 = 3 2.1.2 영향면 = 5 2.1.3 하중의 이동경로 설정 = 6 2.1.4 응력변동 계산방법 = 6 2.1.5 분할 폭의 설정 = 7 2.1.6 결과의 출력 = 8 2.2 피로조사 = 8 2.2.1 피로강도 = 8 2.2.2 피로조사에 사용되는 응력 = 16 2.2.3 피로조사방법 = 18 2.3 피로균열진전해석 = 20 2.3.1 기본적인 고려사항 = 20 2.3.2 응력확대계수의 계산 = 21 2.3.3 균열의 합체조건 = 30 2.3.4 피로균열진전속도 표시식 = 30 2.3.5 일정진폭응력하에서의 피로균열진전해석 = 31 2.3.6 변동진폭응력하에서의 피로균열진전해석 = 33 3장 프로그램의 기능 = 40 3.1 응력변동해석 = 40 3.1.1 입력 = 41 3.1.2 실행 = 50 3.1.3 출력 = 52 3.2 피로조사 = 53 3.1.1 기본데이터 = 53 3.2.2 실행 = 58 3.2.3 출력 = 58 4장 프로그램의 적용 = 59 4.1 봉강천교 = 59 4.1.1 교량현황 = 59 4.1.2 측정 하중 = 59 4.1.3 빈도그래프 = 60 4.1.4 피로설계곡선 = 61 4.1.5 피로조사 = 61 4.2 죽계천교(상행) = 62 4.2.1 교량현황 = 62 4.2.2 측정하중 = 62 4.2.3 빈도그래프 = 62 4.2.4 피로설계곡선 = 63 4.2.5 피로조사 = 64 5장 프로그램의 활용 및 검증 = 65 5.1 검토 대상 = 65 5.2 해석 모형 및 영향면 = 65 5.3 시뮬레이션 하중 = 66 5.4 교통량 예측결과 = 67 5.5 응력변동해석결과 = 67 5.6 피로등급분류 및 허용피로응력 범위 = 68 5.7 피로안전성 평가 결과 = 69 6장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 71 참고문헌 = 72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
dc.title 강교의 피로평가 시스템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
dc.title.alternative A Study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Fatigue Assessment System for Steel Bridges -
dc.type Thesis -
dc.date.awarded 2006-02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Park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Jin-Wo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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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환경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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