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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박스 거더교에서의 혼합거더 적용성 연구

Title
강박스 거더교에서의 혼합거더 적용성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application of Mixed Girder in Steel Box Girder Bridge
Author(s)
문현기
Issued Date
2012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토목공학과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530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574
Abstract
우리나라는 복합사장교 형식인 청풍대교가 완공되면서 일본과 프랑스에 이어 복합사장교를 보유한 3번째 국가가 되었다. 교량의 설계와 시공기술의 발전으로 교량은 장대 화되고 있으며, 교향형식 또한 다양화되었다. 최근 강과 콘크리트를 조합하여 역학적 특성과 경제성을 향상하고 있으며 이를 적용하는 사례도 증가되는 추세이다.

강재-콘크리트 혼합거더 형식의 핵심은 주경간의 강재거더와 측경간의 콘크리트거더 접합부의 설계이다. 접합부의 연결방식에 따라 크게 전‧
외 혼합거더의 선행연구와 혼합거더의 적용사례, 강재-콘크리트 혼합거더의 전반적인 내용 소개와 실제 교량을 모델로 구조해석을 실시하여 접합부 연결방식에 대한 기술조사 및 타당성 검토를 수행하고 이를 토대로 구조적 거동특성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혼합거더의 접합부에서의 응력 전달 메커니즘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후면판 방식, 전단연결재 방식으로 구별할 수 있다. 접합부 설계에서는 강재-콘크리트 거더에서의 응력전달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접합부 설계에 대한 상세한 설계기준 및 이에 대한 검토, 관료자료가 충분하게 제공되어 있지 않아 혼합거더 적용 및 확산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대부분의 혼합거더가 복합사장교와 ED교에 편중되어 일반 거더교인 강박스 거더교에서의 적용성이 낮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이러한 것을 고려하여 국내․
후면판을 이용한 지압판 방식, 속채움 콘크리트와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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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환경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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