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온대저기압의 이동경로에 따른 국가어업지도선의 서해 피항지 선정

指導敎授 薛 東 一

우리나라는 겨울철에 지리적·기상학적으로 대륙에서 발달하는 한랭 건조한 시베리아고기압과 해양에서 발달하는 한랭 습윤한 알류샨저기압에 의한 서고동저형(西高東低形) 기압배치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이와 같은 서고동저형 기압배치 하에서 우리나라는 중국 대륙이나 만주지방에서 발생하여 부근을 통과하는 온대저기압의 영향을 크게 받아 주로 북서계열의 바람과 계절풍의 영향으로 풍랑주의보와 같은 해양기상특보가 자주 발효된다.

이러한 때 해상에서 수산자원 보호를 위한 불법어업 지도·단속 업무를 수행하는 해양수산부 소속 국가어업지도선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안전한 피항지를 선정·제시하고자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개요 및 목적, 배경에 대하여 기술하였고, 제2장에서는 연구의 시기 및 범위 즉, 해역 설정에 관해서 설명하였으며, 피항지 선정에 있어서의 조건을 제시하고 연구에 사용된 자료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연구 해역은 해양수산부 서해어업지도사무소 관할구역인 서해로 한정하였으며, 연구 자료는 국가어업지도선 무궁화15호에 설치된 항해장비와 항해일지, 광주지방기상청 목포기상대에 소장된 지난 10년간 즉, 1994년부터 2004년까지의 겨울철(11월 ~ 다음해 3월) 지상일기도 그리고 본 연구자가 경험한 대상 피항지의 지형, 수심, 저질, 조류, 어초 및 어망의 분포상태 등이다. 제3장에서는 국가어업지도선의 조직 및 현황, 활동해역 및 주요업무를 소개하였다. 제4장에서는 우리나라 서해안의 지리적·자연적 환경을 국립해양조사원에서 발간하는 어업정보도(수로서지 번호 제930호 ~ 제933호)와 서해안항로지(수로서지 번호 제130호)를 참고로 하여 조사·정리하였다. 제5장에서는 먼저 겨울철 온대저기압의 기본적인 구조와 발생·발달과정에 대하여 살펴보았고 관련 기상학적 선행연구에 대하여도 조사·정리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참고로 하여 겨울철에 우리나라를 통과하는 온대저기압의 이동경로를 조사·파악하였다.

(3) 우리나라의 중부지방을 통과하는 경우의 순으로 나타났다.

제6장에서는 먼저 온대저기압의 중심이 선박의 어느 쪽으로 통과하는가에 따른 기상현상을 조사하였으며, 다음으로 제5장에서의 이동경로에 따른 안전한 피항지를 선정하였다. 국가어업지도선의 출동해역별로 선정된 피항지는 다음과 같다.

② 제주도 화순항 피항지(풍향 : 북서풍일 때)

제7장에서는 마지막으로 겨울철 온대저기압이 우리나라를 통과할 때 강하게 불어오는 서풍 내지 북서풍에 대한 방파제역할을 잘 할 수 있는 안전한 피항지에 대한 결론과 향후 연구과제에 대하여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