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고령화사회와 금융상품 선택의 변화

Title
고령화사회와 금융상품 선택의 변화
Author(s)
손정숙
Issued Date
2016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국제대학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233713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630
Abstract
먼저 서론 부분에서 연구배경 및 목적, 연구 방법 및 범주에 대해서 밝힌다.

제2장에서는 한국의 고령화 현황에 대해서 살펴본다. 한국 고령화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를 다른 나라와 비교하여 기술한다. 이런 특징을 찾기 위해서 인구구조 관련 통계청의 자료를 바탕으로 유소년 부양비, 노년부양비, 기대수명연장, 출산율과 연령별 미혼률의 지표를 사용한다.

제3장에서는 한국 사회의 고령화가 어떻게 금융상품의 형태에 변화를 가져왔는가를 살펴본다.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분류에 따라 노령인구의 삶의 형태를 기본적인 삶, 안정적인 삶과 풍요로운 삶으로 구분하여 현재 한국의 금융시장 상황에서 각 삶을 위한 적정 가계소득이 얼마인가를 추정한다. 이것을 바탕으로 현재 고령인구의 준비된 노후자금을 얼마이고 이에 따라 각 삶을 유지하기 위해 얼마만큼의 금융자산이 필요한지를 추정한다. 또한 이것은 앞으로 고령화가 진전될수록 어떤 형태의 금융상품이 유효한지를 가름해볼 수 있는 지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제4장에서는 고령화진전에 따른 금융변화를 특징에 대해서 기술한다. 즉 고령화인구는 금리에 대해서 어떻게 반응하는지 금융자산에 대한 선호체계의 변화에 대해서 살펴본다. 제3장에서 분석된 결과와 제4장에서 기술된 특징을 결합하여 고령인구가 노후자금 마련하여 적어도 기본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어떤 정책이 필요한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제5장은 이런 분석을 요약하고 결론을 맺는다.
Appears in Collections:
무역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233713.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