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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의 설계시간계수 추정치(K)분포의 회귀모형에 관한 연구

Title
고속도로의 설계시간계수 추정치(K)분포의 회귀모형에 관한 연구
Author(s)
신광식
Issued Date
2013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585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638
Abstract
일반적으로 고속도로는 기본구간, 엇갈림구간 그리고 연결로 및 연결로 접속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용량의 교통수요를 가장 안전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한 간선도로시설로서 입체교차를 원칙으로 양방향이 분리 운영되고 있다(국토해양부, 2005). 그러나 대부분의 국내 고속도로는 주요 거점도시를 중심으로 건설되어 있어서 거점도시와 주변 도시들과 연계체계가 미비하기 때문에 거점도시로 통하는 고속도로의 교통수요가 상대적으로 높아서 출퇴근시간대에 관계없이 교통정체가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고속도로 Ex-1과 Ex-10은 남북방향과 동서방향의 핵심 교통축으로서 요일별 시간별 방향별 통행량이 현저한 차이로 인하여 종종 교통정체가 발생하는 고속도로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의 교통정체가 인위적으로 발생되지 않는 고속도로 Ex-1과 Ex-10의 기본구간을 대상으로 설계시간계수(design hourly factor, K)의 추정치 분포연구를 위해 요일별 시간별 방향별 교통특성자료(교통량, 속도, 차두시간, 점유율 및 밀도 등)를 수집 분석하고, 고속도로의 설계시간교통량(design hourly volume, DHV)의 기준이 되는 설계시간계수(지방부 고속도로의 설계시간계수: 0.12~0.18, 도시부 고속도로의 설계시간계수: 0.08~0.12)를 토대로 고속도로 Ex-1과 Ex-10의 설계시간계수 추정치를 비교 분석하며, 더불어 차량 점유율(occupancy)과 설계시간계수 추정치분포의 회귀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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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환경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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