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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용년수에 따른 기존 교량의 건전성 저하에 관한 연구

Title
공용년수에 따른 기존 교량의 건전성 저하에 관한 연구
Author(s)
김동수
Publication Year
2011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611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668
Abstract
시설물의 내하력 및 내구성평가를 위하여 5년마다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정밀안전진단에 있어서도 내하력평가를 위한 계측 및 평가방법의 체계화, 진단기술 및 범용 구조해석프로그램의 발전 등에 의하여 해석 및 평가기술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그러나 시설물의 공용년수 증가와 함께 유지관리 대상시설물의 지속적인 증가, 대상시설물에 대한 전담인력의 교체로 인한 평가업무에서의 일관성 결여, 구조해석용 프로그램의 교체 및 구조해석기법의 다양성에 따른 해석결과의 다양성 등의 문제가 내하력평가에서의 주요 현안 사항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시설물의 유지관리결과에 대하여 구조형식별 내하력 및 내구성 변화 등에 대한 특성적 변화 등의 통계적 정리와 이에 대한 정량적, 정성적 및 통계적인 분석은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보다 효율적이며 예측이 가능한 유지관리를 위해서는 매년 보고되는 막대한 유지관리 결과물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및 검토 등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동일교량에 있어서 일정기간에 걸친 안전진단을 통해 평가된 결과는 통계적인 자료의 중요성이 더욱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것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국시설안전공단의 시설물정보관리종합시스템(FMS)자료를 토대로 도로교량의 상태평가등급 현황을 조사하여 국내의 전체적인 유지관리 현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들 자료가운데 기존에 실시된 교량형식별 정밀안전진단보고서를 토대로 동일교량에 대한 공용년수에 따른 기존 교량의 건전성 저하를 분석하기 위하여, 공용년수 증가에 따른 진단차수별로 외관조사, 재료시험(염화물함유량시험, 탄산화시험), 상태평가, 비파괴재하시험, 구조해석 및 내하력평가 자료 등을 비교․
Performed on a regular basis and result in the maintenance of facilities for structured identification and change in carrying capacity and durability, such as the characteristic changes of this statistical summary and quantitative, qualitative and statistical analysis is not accomplished little.

Integrated Facilities ManagementSystem (FMS)based on the informationstatus of the road bridge ratings by surveying the overall maintenance of the status of domesticanalyzed. Precision of the bridge safety inspection report for the same bridge haneungeolexisting bridge sin order to evaluateaccording service life reduced, due to the increase Years of visual inspection reports, materials testing, evaluation ,non-destructiveloadtesting, structural analysis andmaterials for carrying capacity assessment comparison analyzed.

Years of damage increases according to the appearance, but regular maintenance is maintained through the state rating. Concrete compressive strength, carbonationdepth, chloridecontent, durability, andagradual decrease, which causes environmentaland physical factors such as the complex, so I thought Years of later increased by only have a little flock. Load carrying capacity of the theNoryang 8-26%, Donghoa 2-6%, Jamsil 1-6% the load carrying capacity decreased, damage from durable, so if you do not match the ongoing research is desperately needed.
분석하였으며, 결론적으로는 이러한 분석을 통해 공용년수의 증가에 따른 내구성 및 내하력의 변화 특성과 이들 평가에서의 공용년수 증가에 대한 고려사항 등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여 향후 유지관리 업무의 효율성을 도모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대한 분석결과, 국가별로 점검체계가 다소 상이하므로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대체적으로 국내의 점검주기에 비해 2배 이상 길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으며, 상태평가등급은 2003년 이전에는 책임기술자의 주관적인 판단을 적용하여 교량의 등급을 A~E등급으로 평가해 다른기술자에게 근거제시가 어려웠으나 2003년 시특법을 개정한 이후에 부재등급의 세분화 및 오류수정 등을 통해 획일된 방법을 제시 후 정성적이 아닌 정량적인 분석이 가능한 계기가 되었다.

국내 도로교량의 유지관리 현황에서는 2002~2010년 자료를 분석해보면 전반적으로 유사하나 2009~2010년에 유지보수비가 증가한 원인은 안전등급 기준인 B등급으로 내구성 및 내하력 향상을 위해 노후화된 교량에 대해 주기적인 보수를 실시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공용년수에 따라 외관상 손상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지만, 정기적인 보수를 통해 일정 수준의 상태평가등급은 유지하고 있으며, 콘크리트 압축강도, 탄산화깊이, 염화물함유량 등의 내구성은 점차 감소하나, 이는 환경적 및 물리적 요인 등의 복합적인 원인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되므로 공용년수의 증가만에 의한 것으로 판단하기는 다소 무리가 있다.

공용년수에 따른 내하력 변동 추세를 분석하는 경우 보다 발전된 해석기법이 적용된 최근의 해석결과를 시험하중의 비율로 고려하여 적용하는 방안이 보다 합리적이며, 공용내하력은 노량대교는 8~26%, 동호대교는 2~6%, 잠실철교는 1~6%정도 공용내하력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추세는 외관손상상태나 내구성 추세와는 일치하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지속적인 연구가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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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환경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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