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곽경호

Title
곽경호
Alternative Title
부산 해양수도화를 위한 언론의 역할에 관한 연구
Author(s)
곽경호
Issued Date
2014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621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681
Abstract
우리나라는 세계 해양강국 도약을 기치로 지난 2000년도 이후 ‘동북아 물류허브’조성 계획을 본격 추진 중이다. 이후 세계 10위권 해양강국으로 자리 잡았고 특히 부산은 우리나라 해양산업경제의 중추도시로서, 국내뿐만 아니라 동북아 해양수도로 발돋움하기 위한 각종 인프라 조성과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가고 있다.

정부와 부산시는 이 같은 점을 감안해 지난 2000년 이후 부산항을 명실상부한 해양수도로 육성하려는 적극적인 정책을 펴왔으며, 특히 지난 5년간 해양수산부 부활을 비롯해 해양 수산분야 공공기관의 부산 이전, 선박금융공사 설립, 해양과학기술원 설립 등 부산이 해양수도로 가기위한 인프라 조성에 역점을 쏟아 붓고 있다.

이 처럼 정부와 부산시가 부산을 해양수도로 육성하려는 데는 정책적 판단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해양수도 부산 조성의 현황과 정책적 의지 등을 적극적으로 국민들에게 홍보하거나 시민 여론을 반영, 올바른 정책적 노선을 제시하는 등 이를 뒷받침 해온 언론의 역할을 결코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특히 이 가운데 우리나라의 경제 분야 여론을 선도해온 3대 경제신문은 부산이 해양수도로 발돋움하는 데 적지 않은 영향을 차지했다. 정부나 부산시가 각종 해양관련 정책을 입안할 때 이들 주요 경제신문들이 관련 여론을 반영, 정책적 노선을 제시하는 등의 수많은 노력을 경주해 왔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3대 경제신문(매일경제, 한국경제, 서울경제)이 부산의 해양 수도화를 위해 그 동안 타 신문 매체들과 비교, 어떤 보도 경향을 나타냈는지 주요 이슈별 보도빈도를 조사,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언론종사자 및 부산시 공무원, 관련 기관 및 공사 임직원 등 정책, 사업 입안과 실행 관계자, 업계 및 학계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통해 3대 경제신문 보도가‘부산 해양수도화’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한 실증연구를 실시하는 데에 연구목적이 있다.
Appears in Collections:
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4621.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