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국제물류주선업 선택요인과 서비스품질 개선방안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정동훈 -
dc.date.accessioned 2017-02-22T05:53:00Z -
dc.date.available 2017-02-22T05:53:00Z -
dc.date.issued 2013 -
dc.date.submitted 57016-08-05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673 ko_KR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740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는 크게 세 가지의 관점으로 국제물류주선업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우선 첫 번째로 한국과 중국의 화주업체가 국제물류주선업에 대한 선택요인을 비교하여 차이점 및 공통점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고, 국가별 요인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한 후 최종적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선택요인들과 기업만족도, 기업충성도, 기업성과 등의 종속변수와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두 번째로 우리나라 국제물류주선업체의 서비스품질에 대해서 국내 화주업체들을 대상으로 실증조사를 수행하여 서비스품질 척도를 개발하였다. 세 번째로 앞서 도출된 서비스품질 척도를 바탕으로 품질기능전개(QFD) 모형을 이용하여 서비스품질과 국제물류주선업 업무프로세스간의 관계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가 주는 주요 시사점으로는 한국과 중국 양국 간의 선택요인 비교를 통해 추후 한·중 양국 사이의 국제교류 발전에 이바지 할 기초 자료로써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국내 국제물류주선업의 서비스품질과 관련된 서비스품질 척도개발 및 서비스품질 품질기능전개(QFD) 등의 연구를 통해 현재 국내 국제물류주선업체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점 등을 보완할 수 있는 연구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List of Tables ⅳ List of Figures ⅶ Abstract ⅷ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4 1. 연구의 방법 4 2. 연구의 구성 5 제2장 국제물류주선업 현황 7 제1절 국제물류주선업 개요 7 1. 국제물류주선업 개념 7 2. 국제물류주선업의 기능 및 종류 8 제2절 국제물류주선업 국내현황 12 1. 국제물류주선업 시장 규모 12 2. 국내 국제물류주선업의 주요 문제점 17 제3장 한·중 국제물류주선업 선택요인 비교 분석 22 제1절 국제물류주선업 선택요인 선행연구 22 제2절 연구방법 23 1. 연구구성 23 2. 국제물류주선업 선택요인 도출 24 3. 종속변수 24 제3절 국내 국제물류주선업 선택요인 실증분석 및 결과 27 1. 실증분석 27 2. 분석결과 29 3. 국내 국제물류주선업 최종 선택요인 분석 결과 33 4. 종속변수 신뢰성 분석 35 제4절 중국 국제물류주선업 선택요인 실증분석 결과 36 1. 실증분석 36 2. 분석결과 38 3. 중국 국제물류주선업 최종 선택요인 분석 결과 42 4. 종속변수 신뢰성 분석 43 제5절 한·중 국제물류주선업 선택요인 비교분석 45 1. 한·중 국제물류주선업 선택요인 비교 45 제6절 통합 국제물류주선업 실증분석 결과 51 1. 분석결과 51 2. 통합 국제물류주선업 최종 선택요인 분석 결과 55 3. 종속변수 신뢰성 분석 56 제7절 국제물류주선업 선택요인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58 1. 다중회귀분석 58 제4장 국제물류주선업 서비스품질 척도 개발 63 제1절 이론적 고찰 63 1. 서비스품질의 개념 63 2. 서비스품질 관련 선행연구 64 3. 서비스품질 방법론 66 제2절 연구방법 68 1. 연구구성 68 2. 서비스품질 척도 항목 추출 68 3. 설문항목 구성 72 제3절 실증분석 73 1. 탐색적 요인분석 73 2. 신뢰성 분석 74 3. 상관관계 분석 75 4. 타당성 검증 77 제4절 서비스품질 척도 개발 분석 결과 79 제5장 국제물류주선업체 품질기능전개(QFD) 분석 81 제1절 품질기능전개 분석 이론적 고찰 81 1. 품질기능전개(QFD) 모형의 개념 81 2. 품질기능전개(QFD) 모형의 적용 과정 82 3. 품질기능전개(QFD) 모형 관련 선행연구 84 제2절 국제물류주선업 품질기능전개 분석 86 1. 국제물류주선업 업무프로세스 86 2. 국제물류주선업 업무프로세스와 서비스품질 관계 88 3. 국제물류주선업 업무프로세스별 우선순위 91 4. 품질의 집 94 제6장 결 론 97 제1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97 제2절 연구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04 References 105 Bibliography 114 부록 A 115 A.1 국내 국제물류주선업 선택요인 및 서비스품질 설문지 115 A.2 중국 국제물류주선업 선택요인 설문지 118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
dc.title 국제물류주선업 선택요인과 서비스품질 개선방안 연구 -
dc.title.alternative Study on Freight Forwarders Selection Factors and Service Quality Improvement Strategy -
dc.type Thesis -
dc.date.awarded 2013-08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Dong-Hun Jeong -
Appears in Collections:
물류시스템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4673.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