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크게 세 가지의 관점으로 국제물류주선업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우선 첫 번째로 한국과 중국의 화주업체가 국제물류주선업에 대한 선택요인을 비교하여 차이점 및 공통점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고, 국가별 요인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한 후 최종적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선택요인들과 기업만족도, 기업충성도, 기업성과 등의 종속변수와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두 번째로 우리나라 국제물류주선업체의 서비스품질에 대해서 국내 화주업체들을 대상으로 실증조사를 수행하여 서비스품질 척도를 개발하였다. 세 번째로 앞서 도출된 서비스품질 척도를 바탕으로 품질기능전개(QFD) 모형을 이용하여 서비스품질과 국제물류주선업 업무프로세스간의 관계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가 주는 주요 시사점으로는 한국과 중국 양국 간의 선택요인 비교를 통해 추후 한·중 양국 사이의 국제교류 발전에 이바지 할 기초 자료로써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국내 국제물류주선업의 서비스품질과 관련된 서비스품질 척도개발 및 서비스품질 품질기능전개(QFD) 등의 연구를 통해 현재 국내 국제물류주선업체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점 등을 보완할 수 있는 연구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