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금융직 종사자의 교육훈련 실태분석 - 농협중앙회를 중심으로

Title
금융직 종사자의 교육훈련 실태분석 - 농협중앙회를 중심으로
Author(s)
허철회
Publication Year
2009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교육대학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712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785
Abstract
본 연구는 농협직원들을 대상으로 교육훈련 실태를 파악하고,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내용, 담당자, 그리고 효과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교육훈련의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훈련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농협직원의 인력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시 소재 농협중앙회에 근무하고 있는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농협직원들의 교육훈련 현황을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농협직원들은 교육훈련에 참가한 경험이 있었다. 자체 교육훈련은 월평균 3~4회 실시하는 사무소가 가장 많았으며, 대부분의 사무소 내에서는 1회당 자체 교육훈련을 30~60분 미만 실시하였고, 교육훈련을 영업장에서 실시하고 있었다. 교육훈련은 직원이 가장 많이 담당하고 있었으며, 강의식으로 가장 많이 실시하고 있었다.

둘째, 농협직원들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농협직원들은 교육훈련이 필요하며, 교육 프로그램 목적에서는 직무능력 향상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교육 프로그램 주제내용은 자신의 직무와 관련성이 높으며, 교육 프로그램 내용의 충실성은 그다지 높지 않다고 인식하였다. 교육훈련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담당직원이 교육훈련을 담당해야 하며, 교육훈련 방법으로는 토의식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인식하였다.

셋째, 농협직원들의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사무소 내 교육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성과는 그다지 좋지 않았으나 교육을 받은 후에는 직무수행이 도움이 되었다고 인식하였다. 교육 후에는 업무에 대한 태도가 의욕적이며, 상사와 동료부하직원간의 관계가 개선되었고, 자기계발 및 의욕고취에 도움이 되었다고 인식하였다. 교육훈련의 평가결과는 인사고과에 그다지 반영되지 않으며, 교육방법의 영업점 교육 프로그램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일방적인 강의 위주라고 인식하였다. 앞으로 자발적으로 사무소 내 교육훈련에는 참가할 의향이 있었으며, 현재 자신의 경우 교육훈련을 받아할 필요성이 있다고 인식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볼 때, 교육 훈련 프로그램 개발 시에는 교육훈련 필요성을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하며, 교육훈련을 통하여 직원들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지금까지 주로 실시해 왔던 강의식 방법을 지양하고 교육훈련의 목표와 내용에 따라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해야 해야 하며, 국제화, 개방화, 정보화에 맞추어 교육훈련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행정전공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4712.pdf 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