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세대주택 외부 표현 특성의 변천에 관한 연구

다세대 주택은 우리나라 근현대의 대표적 주거이다.

1964년 마포아파트가 우리나라 최초의 아파트로 건설된 이래 일반 대중뿐만 아니라 건축 관련 전문가의 관심은 아파트에만 집중된 것이 사실이다.

그 결과 2000년대 이전까지 건축 전문 잡지는 물론 일반매체에서도 다세대 주택은 중시 여겨지는 주거 유형이 아니었다.

2000년 이후가 되면서 주택수요구조의 변화로 인해 건축가들의 관심이 아파트, 단독 주택에서 다세대 주택으로 변화하였으며, 이는 다수의 다세대 주택 작품들이 2000년대 이후 건축 전문 잡지에 발표되기 시작한 점으로 미루어 짐작 할 수 있다. 또한 2010년 이후 다세대 주택의 거래량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2015년 다세대 주택의 수요와 공급량의 급격한 증가를 통해 우리나라 근현대의 대표적인 주거유형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따라서 시기적·사회적인 상황을 고려할 때 그동안 건축적인 주제로 소외되었던 다세대 주택에 대해 적극적으로 연구·검토를 통해 개선의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이후 10년이라는 기간 동안 다세대주택에 대한 다양한 해법들이 정형화되고 일반화되는 과정을 거쳐 현재에 이르는데 그 변화에 주목하는 것은 ①건축가의 개별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공통된 특성을 갖고 있다는 점, ②그 특성들이 시간적인 변화의 흐름과 관계가 있다는 점을 밝히는 의미가 있다.

따라서 건축 전문 잡지에 게재된 작품을 표본으로 다세대 주택의 일반적인 특성을 추출하고 시간의 변화에 따른 흐름을 규명하기 위해서 외부에 표현되는 건축물의 특성에 주목하였다. 특히 평면과 공간구성이 유사한 다세대 주택에서는 건축가의 창작을 반영하고 건축물에 변별성을 주는 요소가 외부 형태와 이미지이기 때문이다.

외부에서 표현되는 특성을 크게 구분해보면 외부 형태와 개구부, 재료 및 색채로 분류할 수가 있는데, 이와 같은 요소들이 다세대 주택의 모든 특징을 거론할 수 없지만 가장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특징을 유형화하고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표적인 주거 건축 유형인 다세대 주택을 연구하여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주거 유형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기초연구를 하는 것이다. 여러 가지 사회적 현상이 건축물에 반영되어 나타나는 것이므로 다세대 주택의 건축적 특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회현상을 규명하여 우리나라 주거 발전의 밑거름이 되고자 한다.

Multi-family housing is the most general housing type in korea. Also, it is the trend that design is emphasized regardless of the outside or inside of the residential space by increasing people who seek their own life-style and individua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how to show the character in exterior of the multi-family housing in the architectural magazine.

Such features can be summarized in the following three aspects.

(1) Opening : the facade design element expressed to the outside with the close relation with inside space. Specially, those features appear more distinctly in the multi-family housing that is composed of small unit of individual space.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opening space.

(2) Color & Material : all elements exposed in the outside space by being added or emphasized among various design elements that is expressed on the facade. It is mainly used to emphasize specific facade in multi-family housing, and even embossed in case of using special materials. It is analyzed into color and material in this study.

(3) Volume & Mass : Building design that is composed of three-dimensional surface is felt like a mass. Because the feature of each facade design is combined and then expressed as one integrated building, the design element about the whole is important. On characteristic of the multi-family housing, core and the shape of higher stories mainly affect the facade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