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중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분석

Title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중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분석
Alternative Title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중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분석
Author(s)
지평옥
Issued Date
2012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교육대학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775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868
Abstract
초록

교육행정전공 지평옥

지도교수 김용일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중학생의 자기효능감과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담임교사의 리더십 개발과 학생의 자기효능감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은 어떠한가?

둘째, 중학생이 지각한 자기효능감은 어떠한가?

셋째, 중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생의 자기효능감은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부산광역시 해운대교육지원청 내의 남녀공학 중학교를 가, 나, 다 급지별로 1개교씩, 총 3개 학교 학생을 무작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1년 6월 13일부터 6월 28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초기 배부한 900부 중 870부를 회수, 841부를 통계 처리하였다.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 검사도구는 권인탁(1994)이 제작한 “변혁적 지도성 측정을 위한 검사도구”TSLQ(Transformational School leadership Questionnaire)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했던 김경희(2007)와 한은미(2009)의 자료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본 검사도구의 신뢰도계수는 .975로 나타났다.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 측정 설문지는 카리스마, 개인적 배려, 지적 자극, 결속 촉진의 네 가지 하위요인을 포함하는 28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의 자기효능감 측정 검사도구는 김아영(1996)의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General Self-Efficacy Scale)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신뢰도계수는 .886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 측정 설문지는 자신감, 자기조절 효능감, 과제난이도의 세 가지 하위요인을 포함하는 24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한 자료는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인 SPSSWIN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빈도, 평균, 표준편차, 백분율, t-검증, 분산분석, 샤페 검증,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미성 검증은 .05를 기준으로 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중학생의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분석에 대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 수준은 보통 이상이며, 배경 변인 중 학년, 집안분위기, 학교급지, 담임교사의 성별, 담임교사의 교직 경력에 따라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지각이 가장 낮은 집단은 2학년,‘무관심한 가정’학생집단이며, 남자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여자 담임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5년 이상~10년 미만 경력의 교사 집단이 가장 높은 변혁적 리더십을 나타냈다.

둘째, 중학생이 지각한 자기효능감 수준은 보통 이상이며, 학생의 배경 변인 중 성별, 성적, 자기주도 학습 시간, 교우관계, 부모와의 동거 여부, 집안분위기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중학생의 배경 변인별로 살펴본 결과 남학생, 성적이 우수한 학생, 자기주도 학습시간이 긴 학생, 친구 수가 많은 학생, 부모와 함께 사는 학생, 집안 분위기가 민주적인 학생의 자기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친구가 없는 경우와 어머니와 거주하는 학생의 자기효능감이 낮게 나타났다.

셋째,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자기 효능감 간에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학생의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변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과정과 결론을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분석이 학생의 지각에 근거하고 있으므로 교사를 대상으로 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 설문 조사와 분석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학생의 지각과 교사의 지각 차이를 비교․
분석해 보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있는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6월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이를 일반화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광범위한 지역·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하다. 더불어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생의 자기 효능감과의 관계를 연구하려면 담임교사와 학생이 보다 친밀한 관계형성이 된 학년 말에 설문조사를 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여겨진다. 또한 설문대상 교사 수, 남녀구성비, 연령, 경력 등이 고르게 분포되도록 설문 조사 대상을 선정해 연구할 필요가 있다.

셋째, 중학생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자기효능감이 학생의 배경 변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는데, 그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양적 연구와 더불어 질적 연구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행정전공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4775.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