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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경량전철) 시스템 및 사업비 분석을 통한 건설방향

Title
도시철도(경량전철) 시스템 및 사업비 분석을 통한 건설방향
Alternative Title
Direction Through the Construction of Urban Rail(LRT) System and Project Cost Analysis
Author(s)
이상학
Publication Year
2012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811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909
Abstract
지속적인 도시발달로 인해 도로교통망의 포화와 도심지내의 지하철 운행을 뛰어 넘어, 이젠 도심지의 보조 간선축을 따라 이동하는 교통인구를 수용할 수 있는 신개념 경량전철의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경량전철은 도심지 선형인 급곡선, 급구배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으로써, 시스템 선정시 전 세계의 실용화된 시스템을 비교․
분석을 통하여 향후 경량전철 건설 사업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사업비 분석 결과 토목공사비가 전체사업비의 증감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 향후 경량전철의 목적에 부합되고 경제적인 도시철도 건설을 위해서는 지하공사비의 약 67% 정도로 건설 가능한 고가형식건설이 바람직할 것이다.
과의 사업비 비교․
부산지하철 4호선」
과 최근에 개통한 「
예비타당성 지침」
분석하여 현지 여건에 가장 부합되는 시스템을 선정하여야 한다.

국내에서 계획중인 경량전철 조사 및 본 연구에서 자체 작성한 시스템 평가 결과 고무차륜과 철제차륜 AGT가 가장 경쟁력 있는 시스템으로 선정되었다. 이는 국내의 지형에 맞고 국내 기술력이 확보된 시스템으로써 여러 가지 건설 여건을 고려시 가장 활용성이 높은 시스템이다.

또한,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경량전철 건설 사업을 위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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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환경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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