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전원장치에 의한 12-펄스정류기의 고조파저감에 관한 연구

Abstract

전력변환소자 채용한 전력전자장비들이 각종 선박뿐 아니라 해양플랜트 등에도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장비들을 사용할 경우 선박이나 플랜트내의 전력품질을 현저히 저하시켜 다른 장비나 시스템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따라서 전력품질을 일정 수준이상으로 안정되게 확보하기위해 전력전자장비로 인한 폐해를 최대한 감소시켜야한다.

즉 전력의 품질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공급 전압파형의 왜곡현상을 12-펄스정류기의 커패시터 중앙 DC버스에 보조 전원장치의 설치하여 감소하고자 하여 본 실험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