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도시어항 재생을 위한 수변공간 디자인 연구

우리나라 도시어항의 대부분은 지역별 정체성과 전통적 공동체가 와해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사회적 측면에서 도시어항의 경제적, 문화적 특성을 살리면서 도시와 어항의 공존 방안을 모색하면 지속가능한 도시어항을 조성할 수 있다.

본 논문은 도시어항 재생계획에 있어 특히 부산의 도시어항을 대상으로 지역의 특성 및 현황에 따라 유형분류를 거쳐 도시어항 재생을 위한 수변공간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또한 유형별 도시어항 재생을 위한 수변공간 디자인 과정과 결과를 종합하여 기준 모델로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 프로세스와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