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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고부가가치 수리산업 활성화에

Title
부산항 고부가가치 수리산업 활성화에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vitalization of the ship reparing industry for higher value-added in Busan Port
Author(s)
강훈
Publication Year
2014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038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9190
Abstract
세계의 중심 항만들은 배후부지에서 반제품의 조립‧재가공‧포장 등의 작업이나 항만을 이용하는 선박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용품공급‧선박급유‧선박수리 등을 통해서 부가가치를 얻고 있다.



부산항은 그동안 세계 주요 간선항로 상에 위치해 있다는 지리적 이점을 이용하여 비교적 낮은 항만이용료를 주요 경쟁 수단으로 삼아왔다고 볼 수 있다.



부산항은 우리나라의 총 수출화물 중 47%와 컨테이너 처리량의 95%를 담당하며 하역 및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에 집중해왔었다. 이제 부산항은 단순한 컨테이너 물동량처리항만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도약할 필요성이 있다.



부산항이 관련 산업의 부가가치 창출액이 저조한 것은 컨테이너 물동량증가에 정책 방향이 치중되어 선박수리‧선용품공급‧선박급유 등 항만 서비스산업이 활성화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부산항을 고부가가치항만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항만운영 전략뿐만 아니라 항만연관산업과 유기적인 발전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부산항은 유리한 입지조건과 우수한 기술 및 노동력, 연구시설 등을 바탕으로 수리조선산업이 발달하여 과거로부터 지역의 주요 특화 산업으로 인식되어 왔다.



따라서 부산항 고부가가치 수리산업의 발전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부산항의 수리산업 여건을 분석하여 수리산업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첫째, 수리조선산업의 특성과 세계 수리조선산업의 구조와 환경에 대하여 살펴보고 수리조선산업 및 조선기자재산업의 시장변화와 경쟁변화를 파악하여 수리조선산업과 조선기자재산업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했다.



둘째로는 부산항의 항만시설과 수리조선산업 및 조선기자재 산업의 관계를 고찰하고,



셋째로는 부산항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고가 선박용 엔진 산업 모델 제시와 함께 수리조선산업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부산항의 수리조선산업과 조선기자재산업의 개선방안으로는 대규모 수리조선 단지 조성방안과 조선기자재 산업과의 연계 육성 그리고 동북아 허브항으로써 선박기항이라는 이점을 활용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항만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분야로서는 선용품공급업, 선박급유업, 선박수리업, 컨테이너수리업, 예·도선업, 금융 등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게 존재한다.



부산항은 수리조선산업, 조선기자재산업, 선용품공급업, 환경산업, 선박유류공급업과의 유연한 연계성을 갖추어야 하며, 이를 활용한 부가가치 창출을 유도할 수 있는 항만이라야 선진항만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부산항의 고부가 가치 창출을 위한 방안으로 수리산업의 활성화 방안만 제시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부산항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해양플랜트, 조선기자재, 선박관리업, 해양관광 등의 항만관련산업의 연계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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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물류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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