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신항 관할권 양분에 따른 문제 및 대책

Abstract

본 논문은 부산항 신항의 항만 관할권 문제를 조명하고 문제점을 명확히 하고 현실적인 해결 방안을 목색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크게 문헌 조사와 관련자를 대상으로 한 의향 조사를 기본으로 하였으며 조사된 자료 분석은 기술 통계 분석을 기본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현실적인 해결 방안으로 싱글 윈도우 행정시스템 구축이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