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신항 배후물류단지의 외국인직접투자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Stimulating Foreign Direct Investment in the Distripark at Busan New Port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 신항 배후물류단지에 투자한 외국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애로사항 및 개선사항 등을 종합분석하여 투자유치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고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한 분석결과를 보면 먼저 일반적으로 항만배후단지에 투자시 고려할 요소는 물류비 절감 여부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시장규모 및 성장잠재력이 그 뒤를 따랐다. 부산항 신항 배후물류단지에 투자한 이유에 대해서는 물류비절감, 시장규모 및 성장잠재력,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 순으로 나타나 일반적으로 투자 시 고려하는 요소와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물류비 절감 요소는 저렴한 임대료 정책에 기인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투자만족도에 있어서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투자한 사업에 대한 향후 전망은 사업개시 후 4~5년 이후부터 매우 낙관적인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또한 많은 기업들이 향후 투자를 확대할 의향을 보임으로서 배후물류단지의 활성화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투자유치 확대를 위해서는 배후단지 조기확충 및 산업인프라 시설 조기구축이 가장 시급한 개선과제로 나타났으며 다양한 인센티브 확대정책도 시급한 과제로 나타났다. 또한 저렴한 임대료 정책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할 것이며, 행정절차ㆍ규제 개선,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 마케팅활동 강화 및 전문인력 양성 확대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