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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의 글로벌 경쟁우위 전략

Title
부산항의 글로벌 경쟁우위 전략
Alternative Title
Global Competition Advantage Strategies of Busan Port
Author(s)
김근섭
Issued Date
2007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055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9208
Abstract
세계 제조산업의 수직적․
약점을 평가하는 SWOT 분석을 수행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부산항의 경쟁우위 전략으로 다음의 전략을 제안하였다. 첫째, 글로벌 운영사의 운영참여를 유도, 둘째, 항만개발에 있어 글로벌 선사의 전략적 유치, 셋째, 항만간 강력한 협력체계를 형성하는 포트얼라이언스를 추진, 넷째, 항만보안의 브랜드 가치를 구축, 다섯째, 자유항 제도의 추진, 여섯째, 부산항만공사의 기능 확대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
수평적 분업화에 따른 저비용 클러스터(Low Cost Cluster)로의 선택과 집중으로 인해 아시아 지역의 물동량의 증가로 항만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산항의 물동량 증가율은 지역항만과 비교하여 현저하게 감소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되었던 항만경쟁에 미치는 변화요인들이 실제 항만경쟁에서 하나의 요인으로 인지되고 있는지를 기존의 요인들과 함께 실증 분석하였다. 또한 항만간 경쟁요인들을 기준으로 부산항의 SWOT 분석을 수행하여 강점과 약점요인, 기회와 위기요인을 파악하여 부산항이 지역내에서 현재의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들을 제시하였다. 첫째, 아시아 권역과 동북아 권역의 시장 과점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히르쉬만-허핀달 계수(Hirshmann-Herfindahl Index)와 지니계수(Gini Coefficient)를 이용하여 항만집중도를 분석하였다. 둘째, 아시아 및 동북아 권역에 있는 개별항만의 경쟁적 포지셔닝을 살펴보기 위해 항만물동량의 연평균 성장률과 평균 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하는 BCG(Boston Consulting Group) 매트릭스를 이용하여 항만간 경쟁구도와 부산항의 경쟁구도를 분석하였다. 셋째, 항만간 경쟁상황에서 상호간에 이전된 물동량을 파악하기 위해 변이할당 분석(Shift-Share Analysis)을 수행하였다. 넷째, 동북아 지역의 경쟁구도 변화와 최근 항만을 둘러싼 환경변화를 감안하여 부산항이 현재의 경쟁입지를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요인도출을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수행하였다. 다섯째, 요인분석에서 발견된 요인의 속성을 경쟁항만별로 평가하여 부산항의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의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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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시스템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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