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사회연결망을 활용한 신규고객 추천 및 비추천시스템의 비교분석

Title
사회연결망을 활용한 신규고객 추천 및 비추천시스템의 비교분석
Alternative Title
Comparative Analysis of Recommendation and Nonrecommendation Systems for New Customers Using Social Networks.
Author(s)
양한나
Issued Date
2012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120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9277
Abstract
인터넷의 급속한 성장과 전자상거래의 확산으로 인터넷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의 빈도 역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존재하는 상품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고객의 입장에서는 구매의도와 일치하는 상품을 찾는 것이 쉽지 않다. 기업이 고객의 구매의도와 일치하는 상품을 추천하는 것은 고객에게 만족을 주고 나아가 매출의 확대로 이어질 수 있는 문제이므로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추천시스템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추천시스템은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그러나 구매 이력이 없는 신규고객의 경우 선호도를 예측할 수 없으므로 추천이 어렵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협력 필터링과 사회연결망분석(SNA)의 중심성을 이용하여 신규고객을 위한 추천시스템 및 비추천시스템을 제시한다. 제시한 시스템의 평가를 위하여 MovieLens의 데이터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Appears in Collections:
물류시스템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5120.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