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과 교량의 충돌예방을 위한 조종술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윤병원 | - |
dc.date.accessioned | 2017-02-22T06:19:03Z | - |
dc.date.available | 2017-02-22T06:19:03Z | - |
dc.date.issued | 2014 | - |
dc.date.submitted | 57042-05-01 | - |
dc.identifier.uri |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161 | ko_KR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9328 | - |
dc.description.abstract | 항로를 횡단하여 건설되는 교량이 증가하고 해상교통의 증가에 비례하여 항로의 혼잡도가 증가하는 만큼 선박과 교량의 충돌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매년 1개의 교량이 선박과의 충돌로 붕괴되고 있다고 한다. 선박과 교량의 충돌은 재난급 사고의 개연성이 크다. 직접 손괴를 일으키는 큰 충돌이 아니더라도 선박이 교각을 스치고 지날 때의 충격과 진동만으로도 교량상판이 균형을 잃고 연쇄 붕괴하는 일이 발생하여, 인명과 재산의 손실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각의 폭과 충돌 방지공 등 교량의 하드웨어 연구는 많은 반면, 충돌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선박의 조종과 같은 소프트웨어 연구는 많지 않다. 선박조종의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환경과 조종술을 연구하고 정리하여 교량 통항시에 선박과 교량의 충돌위험을 줄이기 위한 실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 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1.2 도선 중 해양사고 유발요인 2 제2장 해상교량과 항로의 적정성 2.1 항로의 환경여건 연구 9 2.1.1 해상교통 공학적 환경여건 9 2.1.2 항로의 길이 10 2.1.3 혼잡도(교통량) 11 2.1.4 항로의 폭과 선형 12 2.1.5 인공수로의 물리적 적정 항로 폭 13 2.1.6 선체의 길이와 시각적 길이 14 2.1.7 교량부근 항로의 적정성 15 2.1.8 교각사이 항로의 적정성 16 2.2 환경여건에 따른 항로의 적정성 17 2.2.1 직립 구조의 인공수로 항로 폭과 심리적 적정 항로 폭 17 2.2.2 완만한 경사의 자연수로 항로 폭 20 2.2.3 통항량이 많은 완만한 경사의 긴 자연수로 항로 폭 21 2.2.4 항로와 부두의 수심 22 제3장 선박의 조종운동 특성 및 안전운항 3.1 선박조종운동에 미치는 유체력 특성 25 3.1.1 수심 및 측벽의 영향 25 3.2 선박조종운동에 미치는 기관, 프로펠러 및 타의 영향 27 3.2.1 기관의 종류 및 특성 27 3.2.2 프로펠러 및 타의 영향 29 3.2.3 불안정 회두 모멘트 31 3.3 선박조종운동의 일반적인 특성과 개선방안 38 3.3.1 정지거리의 판단과 개선방안 38 3.3.2 조종성의 판단과 선회성 개선방안 43 3.3.3 후진기관 사용시 우회두 위험 49 3.3.4 외력의 효과 51 3.4 선속에 따른 회두운동 특성 52 3.4.1 조종성 확보 선속 52 3.4.2 조종특성 파악거리와 사용 타각의 정례화 55 3.5 조종과 항법장비 56 3.5.1 조타기 56 3.5.2 레이더 56 3.5.3 항법통신 57 제4장 선박조종의 기술적 대응요소 4.1 선박조종의 기술적 요인 59 4.1.1 감속 스케줄과 급감속중 타효 상실 59 4.1.2 타효 유지 61 4.1.3 선박조종운동에 미치는 유체력 62 4.1.4 기관사용 63 4.1.5 예선사용 65 4.2 선박조종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 68 4.2.1 시정 불량 68 4.2.2 배후광에 의한 시인불량 68 4.2.3 압류와 압류의 시인(측정) 방안 69 4.2.4 표지와 조명의 부재/불량 69 4.3 위험의 감소방안 70 4.3.1 지방해양항만청 운영세칙의 공시와 홍보 70 4.3.2 교량의 시인성 개선 71 4.4 피험 대책과 안전통항 기법 75 4.4.1 통항 전 점검 75 4.4.2 교량통항 계획 76 4.4.3 예선준비와 사용 78 4.4.4 돌발 상황 대응 79 4.4.5 인위적 요인 80 제5장 결 론 5.1 선박 조종성 연구 82 5.2 현장 적용의 검증과 안전절차의 세칙화 82 5.3 교량통항 절차와 관제기법의 연구 83 참고문헌 86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대학교 | - |
dc.title | 선박과 교량의 충돌예방을 위한 조종술에 관한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date.awarded | 2014-02 | -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