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용품 공급업체 선정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상으로 선용품 공급업체를 선정함에 있어 그 평가기준이 되는 요소를 살펴보고 선사의 구매 전문가가 우선하는 것을 설문지를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와 선용품 공급업체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선용품 공급업체를 선정함에 있어 평가하는 기준을 1차적으로 가격, 품질, 신뢰도, 납기대응력으로 구분하고, 다시 각각 네 가지로 세분화하였다. 선사의 구매전문가의 설문지를 AHP기법으로 분석한 결과 선정 평가기준에 있어서 약 38%가 품질을 우선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가격 23%, 납기대응력 20%, 신뢰도 19%로 나타났다. 또한 상대적으로 품질에 비해 신뢰도와 납기대응력은 낮은 중요도를 보였다.

그러한 관점에서 선용품 공급업체는 우선적으로 우수한 품질의 선용품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중국 선용품 공급업체의 저가 선용품 제공과 다른 맥락에서 선사에 선용품을 공급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세부적 평가기준을 살펴보면, 선사의 선용품 구매담당자들은 선용품공급업체 선정 시 가격 부분에서는 가격협상력과 기본단가, 품질 부분에서는 제품의 질을 가장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보았고, 신뢰도 부분에서는 신속성과 정확성을 납기대응력 부분에서는 불량품 교환, 대체능력, 긴급주문 대응력을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보았다. 세부항목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선용품 공급업체는 좋은 품질로 가격협상력이 우수해야하고, 신속․

정확한 물품 공급과 함께 불량품 교환 시 대체능력과 긴급주문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력을 키워나가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