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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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용품센터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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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김웅섭 -
dc.date.accessioned 2017-02-22T06:23:01Z -
dc.date.available 2017-02-22T06:23:01Z -
dc.date.issued 2006 -
dc.date.submitted 56822-12-26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258 ko_KR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9439 -
dc.description.abstract 우리나라는 해양산업을 통해 세계 중심국가로 진입하고자 중국을 비롯한 동북아 중심국가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현재 동북아 지역은 세계 3대 교역권의 하나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 지역을 둘러싸고 각 국가들은 급증하는 물동량을 선점하고 비즈니스 거점 확보를 위한 경쟁을 가속화하고 있다. 특히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과 세계 경제부국 일본 사이에서 우리나라가 21세기 동북아의 물류중심국가로 확고하게 자리잡기 위한 향후 몇 년은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홍콩, 싱가포르 및 중국 등 아시아 각 국도 이런 치열한 동북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물류, 제조, 금융, 국제 비즈니스 업무등을 볼 수 있는 국제 종합물류거점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그동안 세계 주요 항로상에 위치한 지정학적 이점을 적극활용하여 항만산업을 발전시켜 왔다. 그 결과 부산항은 세계 3위의 컨테이너항만으로 성장하였고, 광양항 역시 항만산업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해양수산부에서는 부산항과 광양항을 동북아 메가 허브 포트(Mega Hub Port)로 육성하기 위하여 현재 부산항의 21개 선석에서 2011년까지 부산항 25개선석, 광양항 24개 선석 등 총 70선석 체계를 갖추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정부는 부산항에 93만평, 광양항에 112만평 규모의 항만배후단지를 조성하고, 이를 국제물류 종합거점으로 육성하여 세계 유수의 물류기업을 유치할 계획이다. 2003년 현재 전 세계는 전 지구적 차원에서 급증하는 국가간, 지역간 물류 이동을 경험하고 있다. 이는 경제분석가들이 향후 10년간 세계 경제 성장률은 2~3% 수준으로 예상하는 반면, 컨테이너 물동량은 6~7% 증가로 예상되는 점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는 뛰어난 지정학적 위치로 인해 다른 지역보다도 동북아물류중심지역이 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즉, 우리나라의 지정학적 위치를 최대한 활용하여 동북아 경제중심국가 및 세계 유수 기업의 동북아 거점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것이다.이는 또한 우리나라를 국제물류 중심지로 육성하려는 실천전략일 뿐 아니라, 세계 제 2의 경제대국인 일본과 21세기 경제대국으로 부상할 중국 사이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항만물류산업은 항만과 관련된 운송, 하역, 보관, 포장, 정보, 서비스의 기능들을 포함하는 관련산업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물류중심지역이 되기 위한 필수 조건으로 항만물류산업의 활성화는 중요한 위치를 가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만물류산업의 한 분야인 선용품공급업을 대상으로, 기존의 유통구조와 문제점등을 조사.분석한 후 , 현재 부산항에서 항만물류산업활성화를 위해 대두되고 있는 선용품유통센터 건립을 위한 요인들을 분석하여 입지를 선정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
dc.description.abstract The Circumstances surrounding world ports have changed rapidly and port competition to attract more a client to each other. then, In the future, only a few ports will be survive. Therefore, industrail that concern with ports is very important position. if it revitalize, port must have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as follow. The first is to investigate ship-instrument industrial with theoretical background and distribution cycle. And then, to determine the location 'ship-instrument distribution center' in the Busan Port. The second is to analyze to proposal location for distribution center.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 2 제3절 선행연구 검토 = 3 제2장 선용품공급업의 현황 분석 = 7 제1절 선용품공급업의 정의 = 7 1. 항만물류산업의 정의 = 7 2. 선용품공급업의 정의 = 9 제2절 선용품공급업의 유통현황 = 12 1. 부산지역 항만물류산업의 현황 = 12 2. 선용품공급업의 현황 = 13 3. 선용품공급업의 유통경로 및 유형별 특성 = 15 제3절 선용품공급업의 문제점 및 필요성 = 19 1. 선용품공급업체간의 문제점 = 19 2. 공급물류체계의 문제점 = 20 3. 높은 운영비용의 문제점 = 20 4. 선용품유통센터의 필요성 = 21 제3장 연구의 설계 = 23 제1절 AHP 의 개요 = 23 제2절 AHP 분석을 위한 연구설계 = 24 1. 문헌연구를 통한 입지후보지 선정 = 24 2. 선용품유통센터 입지선정 평가요인 도출 = 25 제4장 실증분석 = 27 제1절 입지선정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 27 1. 분석 모형 = 27 2. 표본의 선정 및 데이터 수집 = 28 3. 표본 특성분석 = 28 4. 표본일관성 분석 = 28 5. 선용품유통센터 입지결정요인 계층구조 분석 = 30 6. 선용품유통센터 입후보지의 적용 = 35 제5장 결론 = 42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
dc.title 선용품센터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 -
dc.title.alternative A study on the site selection of ship-instrument distribution center -
dc.type Thesis -
dc.date.awarded 2006-02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Kim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Woong-Su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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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물류시스템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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