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교사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경진 | - |
dc.date.accessioned | 2017-02-22T06:25:21Z | - |
dc.date.available | 2017-02-22T06:25:21Z | - |
dc.date.issued | 2015 | - |
dc.date.submitted | 57069-08-26 | - |
dc.identifier.uri |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318 | ko_KR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9511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현행 수석교사제도의 문제점을 검토하여 그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교직의 전문성에 대한 질적 향상과 교단 교사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도입된 수석교사제가 본래의 취지에 부합할 수 있도록 개선 방안을 제시하여 제도의 발전을 꾀하려는 것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4 2. 예비 고찰: 교직의 전문서과 교원승진제도 1. 교직의 전문성 6 가. 전문성의 개념 및 특성 6 나. 전문직으로서의 교사의 역할과 자질 8 2. 현행 교원 승진 제도 10 가. 현행 승진 제도의 기준과 내용 10 나. 교원 승진제도의 문제점 16 3. 수석교사제 도입 배경과 현황 1. 수석교사제도 도입 배경 20 가. 수석교사제 개념 및 도입 과정 20 나. 수석교사제 정책 갈등 24 2. 수석교사제 운영 현황 26 가. 수석 교사의 역할과 지위 26 나. 수석교사제 현황 28 4. 수석교사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수석교사제의 문제점 30 가. 제도상의 문제점 30 나. 운영상의 문제점 33 2. 수석교사제 개선 방안 37 가. 대안적 수석교사제 38 나. 최고 교수자 위상으로서의 수석교사제 45 다. 장학 교감 위상으로서의 수석교사제 53 5.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1 ABSTRACT 63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대학교 | - |
dc.title | 수석교사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date.awarded | 2015-02 | -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