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이용한 선박 내 자원 모니터링 및 제어 시스템 설계 및 구현

최근 산업간 IT 기술을 접목한 융․

IT 분야의 경우 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위한 시스템의 자동화 및 시스템 통합, 선박 통신 등의 IT 기반 선박 토털 솔루션의 스마트 조선을 지향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선박의 다양한 센서 모듈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선박의 많은 정보들을 센서로부터 전송받고 그것을 토대로 문제를 인식하는 기법이다. 선박은 철 구조물로 갇혀 있는 구조로 되어 있으나 본 논문에 있어서 전자파의 감쇄는 생략하고 무선 센서 네트워크 구축과 시스템 모니터링에 목표를 두고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