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산업의 기술혁신역량과 SCM이 기술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Abstract

오늘날 급변하는 신발산업의 국내외 환경은 우리나라 신발기업들로 하여금 그 변화에 적절하게 적응하지 않으면 곧바로 도태될 수 있다는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 즉 기업은 시장에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위해 공급사슬 상 많은 기업들로 부터 생존에 필요한 자원을 공급받으며 공생해 나간다. 빠른 환경변화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서 최근의 많은 신발기업들은 기술혁신을 중시하며, 한편으로는 정보화를 기반으로 하는 공급사슬관리 활동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전략적 접근방법을 선호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신발산업의 기술혁신과 공급사슬관리에 대한 여러 이론과 기술혁신역량으로서 연구개발 역량과 기술사업화역량, 공급사슬관리 그리고 기술혁신성과 등을 고찰하고 이러한 변수 간 메커니즘에 대한 실증적 검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