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아시아 크루즈시장의 마케팅 전략 및 전망

Title
아시아 크루즈시장의 마케팅 전략 및 전망
Alternative Title
Marketing Strategy of and Prospects for the Cruise Market to Asia
Author(s)
우승화
Publication Year
2006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429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9645
Abstract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아시아내의 크루즈 시장에 대한 정보 및 자료의 부족으로 아시아 크루즈 산업의 발전을 위한 좀 더 실체적 연구가 필요함을 절실히 깨닫고, 세계 해운의 변화에 따라 크루즈 시장의 발전에 따른 아시아 크루즈 산업의 전망 및 마케팅 전략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오늘날 크루즈는 관광산업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부문이다. 1990년대 이후로, 크루즈산업은 Carnival Corporation, P&O Princess Cruises and Royal Caribbean Cruises와 같은 소수 기업에 의해 좌우되며 집중, 발전하고 있었으나, 최근 빠른 성장으로 인해 관광부문 뿐만 아니라 해운 부문에서도 다수 기업들이 크루즈 부문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해운부문에서도 크루즈는 수익성 있는 사업으로서 매우 큰 이익을 가져다주며 국가 및 지역 경제 성장에도 기여하고 있기에 아주 중요하다. 현재, 북미와 유럽에서의 큰 규모의 크루즈 기업들 또한 관광부문으로의 성장을 보이고 있는 아시아지역내로 진입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 중에 있어 아시아 크루즈 시장에 대한 본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논문의 구성을 살펴보면, 1장은 크루즈 사업과 배경에 대해 소개, 2장은 크루즈에 대해 정의 및 분류, 관광과 해운 영역 사이에서 크루즈 시장의 역할에 대해 설명, 현 시장에서의 주요 기업과 현 대형화추세에 따른 크루즈의 공급과 수요에 대하여 표현한다.

3장은 크루즈 항만의 유형과 특성, 4장은 크루즈 산업에 있어서 세부적인 경제적 기여 효과, 5장에서는 아시아 지역의 크루즈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을 설명한다.

6장은 SWOT분석기법을 통한 아시아 크루즈 시장 내의 크루즈 기업들의 현 문제점을 분석하여 연구하고 전반적으로 아시아 시장으로의 진입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상품, 가격, 프로모션, 시설, 시스템 및 기술적인 면에서의 마케팅 전략을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7장에서는 본 논문에 대한 결론을 내린다.



본 연구는 세계 크루즈 산업에 대한 동향을 분석하였을 뿐만 아니라, 특히 아시아 지역의 크루즈 시장에 대해 전망하고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Appears in Collections:
동북아물류시스템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5429.pdf 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