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ICD 기능 재정립을 통한 활성화 방안

Abstract

현재 양산ICD는 정부주관으로 부산항 컨테이너 화물의 유통체계 개선 및 부산시 도시환경 개선, 교통난 완화 등을 위해 설립되어 운영중임. 그러나 양산ICD는 당초 계획과는 달리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컨테이너 물동량이 계속 감소하고 있어 물류기지로서의 역할이 축소되고 있음.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양산ICD의 물동량 감소 및 역할 축소에 따라 양산ICD 기능 재정립을 통한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음.

본 논문은 문헌연구 및 기초조사, 관련업체.행정기관을 통한 조사, 기타 인터넷을 통한 자료 수집을 통하여 실증 분석하였음.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은 기존 발표된 통계자료와 실적 등을 토대로 추정 분석하였음.

본 논문은 양산ICD가 우리나라 물류체계를 선진화시키기 위한 주요기지로 인식하고 발전하기 위하여 첫 번째 단계에서는 양산ICD 현황을 조사하여 취합하고 정리하였으며, 두 번째 단계에서는 국내외 물류환경 변화와 전망을 실증 분석하여 양산ICD 컨테이너 물동량을 추정 분석하였고, 마지막으로 양산ICD 기능과 역할을 분석하여 재정립함으로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