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세계및 동북아 해운항만 물류환경의 변화를 분석하여 이러한 변화가 항만물동량에 미치는 영향을 진단하고,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의 국제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에 대해 이론적인 고찰과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우리나라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가 급변하는 대내외 물류환경 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 제고 모형(SER-M)을 수립한 후, 동 모형을 이용하여 경쟁력 제고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가 항만물동량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항만을 고부가가치화 할 수 있는 성장.발전 전략 모형과 국제경쟁력 강화방안을 제시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