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의 재무구조와 투자활동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항공운송업자들의 투자활동관련 재무요인을 알아보고자 항공운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국내 외감법인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2000년이후 항공운송사업자 14개사 중 감사보고서 획득이 가능하고, 부적격 감사보고서가 포함되지 않은 12개사를 대상으로한 126개의 패널자료를 구성하였다.또한 실증모형은 패널자료의 특성을 감안하여 오차항의 이분산성 및 자기상관을 고려하였으며,패널특성을 고려한 패널회귀모형과 GLS모형을 비교함으로써 실증결과를 최종적으로 제시하였다.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을 대상으로 투자활동 재무요인을 도출하고,재무담당자들이 투자의사결정을 함에 있어 유용한 재무요인을 실증하고 제시하였는데 그 의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아울러 우리나라 항공운송사업자들의 투자의사결정 형태 즉, 관련 재무요인을 파악하여 제시하였다는 점 또한 본 논문의 의의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아쉬운 점은 연구대상의 한계이다.항공자유화이후 많은 중소항공사들이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하지만 여전히 실증을 위한 충분한 표본수를 확보할 수 없는 상황이므로 향후 국내 항공시장이 보다 활성화된 후 본 연구를 추가적으로 수행할 필요성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