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발전 과정 중에 약 14년 주기로 발생한 주요 해운위기 상황의 원인과 위기발생으로 인한 해운산업에의 영향을 물동량 감소와 운임의 하락으로 인한 기업의 재무구조악화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해운위기에 대한 정부와 대응방안과 실제 기업의 대응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해운위기에 대하여 대비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우리나라 해운위기의 원인과 정부와 기업의 대응을 시기별로 살펴보았다. 우리나라의 해운업계는 1945년의 해방과 6.25전쟁 이후 경제성장과 더불어 순탄한 성장을 지속해왔다. 그러나 1973년 제1차 석유파동과 1979년의 2차 석유파동의 영향으로 세계경기는 침체에 빠져 들게 되었고, 세계해운업계도 극심한 장기해운불황으로 돌입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많은 해운기업들은 자력회생 불능상태에 직면하게 되었고, 해운산업 전체가 도산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이에 정부는 1983년 해운산업합리화 조치를 단행하여 해운위기를 극복하고자 하였고 해운업계도 국적선사 간 공동운항과 리파이낸싱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 등의 노력으로 해운위기를 타개하고자 하였다.
1990년대 들어서 해운기업들은 선대 확충을 통해 정기선 항로를 지속적으로 확대 해나가는 한편, 한국 상선대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선진 해운제도를 잇따라 도입하면서 해운산업은 고도 성장기로 접어들었다. 그러나 1997년 외환위기의 발생으로 해운산업은 또다시 심각한 해운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에 아시아 항로 합리화와 글로벌 서비스강화 및 업무효율성 제고를 통한 위기 극복을 위해 자구 노력을 기울였던 해운기업들은 정부의 IMF 지원 금융 신청과 지원 금융 신청에 따른 기업구조조정 정책의 일환으로 정부의 “부채비율 200%” 비율을 맞추라는 요구에 선박매각이라는 고육지책을 단행함으로 위기를 극복하였다.
이후 2004년 세계 경기의 호황에 힘입어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오던 해운업계는 2008년 9월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하여 해운업계가 연쇄 도산하는 사상 최대의 해운위기에 봉착하였다. 이에 정부는 「해운산업 구조조정과 경쟁력강화 방안」의 발표에 이어 「해운산업 동향 및 대응방안」의 정책 발표를 통하여 해운기업을 지원하였고, 해운기업들은 선속감소, 장기계선, 서비스축소 및 운항비 절감과 업무 효율성의 제고 등을 통하여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둘째로 해운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해운위기가 발생하기 전에 해운산업 각 분야와 해운기업이 대비할 수 있는 방안으로 해운경기예측력 제고와 위기의 종합 측정 지표 개발을 제시하였다. 해운경기예측력 제고의 방안으로는 이제까지의 세계GDP 성장률 장기전망에 근거한 회귀분석모형이나 운임지수를 이용한 시계열 분석모형이 아닌 시스템 다이내믹스 분석기법의 개발을 제시하였고, 해운경기 예측 전문가 양성이 필요성도 제언하였다. 해운위기가 발생하였을 때의 대처방안으로는 합리적인 선박확보 방안의 마련과 해운기업의 리스크 관리체계 구축의 필요성과 스트레스 테스트 등을 통한 위기대응 능력 향상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해운위기 발생의 유무와 관계없이 정부의 장기적이고 일관적인 해운정책의 수립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Shipping cycle formed during the development process of Korea shipping industry can be classified into 3 periods. That cycle interval is about 14 years.
This paper was investigated the causes and effects of the shipping crisis caused by the deteriorating of financial structure on the decrease of freight and traffic volume.
In addition, this studies is to prepare a shipping crisis through the analysis of shipping companies' and the government's response. This paper summarizes are as follows.
First, it is examined by the cause of shipping crisis and the response of shipping companies and the government throughout each period.
The cause of the shipping recession in 1980s is the 1st oil crisis of 1973 and 2st oil shock of 1979.
The cause of the shipping crisis in 1990s is the currency crisis of 1997.
The cause of the shipping crisis in 2000s is the Global Financial crisis in September 2008.
Korea government was supported of the shipping companies by "Shipping Industry Rationalization", "Restructuring and Strengthening the Competitiveness of Shipping Industries'. Shipping companies reduced the operating cost by route rationalization and co-operation between national shipping companies.
Second this studies were proposed to countermeasures of the korean shipping crisis.
It were proposed to the enhancing of forecasting of shipping cycle and the development of crisis measures before the shipping crisis. And It were proposed to the reasonable reserving of merchant ship and the shipping company's risk management system after the shipping crisis. In addition It were proposed to the government's long-term and consistent shipping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