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 Title
- 유비쿼터스 해상안전표지시설 구축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Ubiquitous Aids to Navigation
- Author(s)
- 이문희
- Issued Date
- 2006
- Publisher
-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URI
-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626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9877
- Abstract
- 최근 들어 우리시대를 나타내는 최고의 화두는 유비쿼터스(Ubiquitous)라 할 수 있다. 유비쿼터스란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는 라틴어로, 물이나 공기처럼 도처에 있는 자연상태를 의미한다. 현재 사용되는 단어는 정확히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줄임말이다. 그 의미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것을 이용해서라도 온라인 네트워크상에 있으면서 서비스를 받는 환경, 공간을 의미한다. 이를 해상에 적용시켜보면, 해상에서의 선박이나 해상안전표지 등은 육상에서 떨어져 있는 고립된 하나의 구조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그 제어나 감시를 위해서는 유비쿼터스 환경 구축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해상에서의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축해줄 수 있는 도구로 AIS가 있다. 선박운항에 있어서 정보수집 작업은, 매우 중요한 작업으로, 그 중에서도 상대선에 관한 정보의 수집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래도 수집가능한 정보에는 한계가 있으며, 불충분한 정보에 근거하여 선박의 행동을 결정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다. 그래서 선박을 자동으로 식별하는 장치 검토에 관하여 국제항로표지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of Lighthouse Authorities : IALA)를 중심으로 추진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 IMO)에 있어서 SOLAS 제52장의 개정작업을 행하였다. 여기에는 IMO와 IALA가 협력하여 선박자동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 AIS)의 규격을 정하였다. 이것이 IMO Resolution MSC. 74(69)이다. 이 AIS(AIS Type A라고 불리고 있다)는 2002년부터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300톤 이상의 신조선을 중심으로 탐재되고 있다. AIS에는 이것 외에도 소형선박용의 AIS(AIS Type B)가 있다. 이것은 Type A에 비하여 완화된 규격이고 가격이 싸기 때문에 많은 소형선에 탑재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에서는 AIS 육상국을 2004년 말까지 구축하였으며, 그 외 음영구역에 대하여 추가적으로 국을 설치할 계획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AIS의 탑재요건은 여객선 및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선박 등 대형선 위주로 되어 있어서, 실제로 많은 해양사고를 당하고 있는 소형선박이나 레저용 선박에 대한 안전관리는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항로표지 분야에서 활용하기 위한 방안도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Real Time 쌍방향 정보제공 시스템인 AIS를 해상안전표지시설분야에 활용하기 위한 해상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는 Real Time 정보제공을 위한 유비쿼터스 해상안전표지시설의 구축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항로표지 원격감시제어장치나 전자항행지원시스템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The word of 'Ubiquitous' means that it exists in anywhere,
anytime and anybody. It seems to be one of the most famous aword of vogue in this time. Ubiquitous networking is a kind of cyber-space or environment which provides online-networking services with using anything in anywhere.
There search of Ubiquitous has been developed mainly on the land. Sothe level of research on these a has been sopoor, but it has been proceeding variously.
AIS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is suitable method to build up ubiquitous networking services on the sea.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selected AIS forsafety ofship's navigation and real-time monitoring.Itis an auto transmitting and receiving system forex changing real-time information aboutship's overallor condition of navigation ship-to-shipand ship-to-land.
This thesis aims to make out ubiquitous aids-to-navigation using AIS. The author will suggest that the way of these building by analysis the consequence of my experiment.
-
Appears in Collections:
- 해양경찰학과 > Thesis
- Files in This Item:
-
000002175626.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