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물류 입출고 개선방안에관한 연구

Abstract

의류산업에서 물류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본 논문은 특정 업체의 의류물류 현황과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 문제점을 해결하는 과정에 대한 실제적 사례를 분석 함으로서 동종업계에서 물류의 개선을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화주기업이나 물류업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목적에서 연구를 시작하였다.

주요 개선 내용으로는 Picking체계 개선,Drop재고 보관 및 반품작업 환경개선,물류센터 적정 지역 입지 선정있었으며,

개선 효과는 실제적 Data를 통해 그 효과를 검증 할 수 있었다.

비록 특정 기업의 사례분석이라는 한계점은 있으나 논문의 체계적 접근 방식을 통한 개선과정의 정리를 통해 동종업계의 참고자료로 활용 될 수 있길 기대하며 향후에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보다 체계적으로 정량적 분석을 통해 투자 대비 효과 분석의 과제를 시도해보고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