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사의 여가활동 참여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여 중등교사 450명을 대상으로 무선 표집 하였다. 수집 자료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SPSS Version 12.0 Program을 사용하여 Cronbach's α방법을 이용하였다. 변인별 직무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t-test와 One-way ANOVA를 실시하였고, 사후 검증으로 Dunean test를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방법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여가활동 실태는 여가활동 참여 이유에서는 연령과 교직 경력이 적을수록 스트레스 해소를 위하여 연령과 교직 경력이 많을수록 체력증진을 위하여로 나타났다. 한 달 평균 여가활동 비용에서는 연령과 교직 경력이 많을수록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활동 참여 유형에서는 연령과 교직 경력이 적을수록 관람을, 연령과 교직 경력이 많을수록 스포츠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의 차이는 성별로는 남교사가 여교사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별로는 40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교직 경력별로는 16년 이상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여가활동 실태에 따른 직무만족의 차이는 여가활동 참여 이유에 따른 성취감은 체력증진 요인이, 자아실현․

본 연구는 중등교사의 여가활동 참여와 직무만족도를 규명하고 이 둘 사이의 상관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 대상은 U광역시 소재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