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문제해결기법을 활용한 공학입문설계 교육내용 모형 연구

A Study on the Educational Modeling Contents for Introduction to Engineering Design by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Techniques

설계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문제해결 능력이다. 다시 말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그것을 설계하는 것이다. 그럼 여기서 말하는 창의력은 무엇일까? 그것은 어떻게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그것을 통한 혁신적인 설계를 할 수 있느냐라는 것이며, 이를 위해 교육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기초설계(입문설계)의 교육 내용의 모형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것은 요소설계, 종합설계로의 학습을 극대화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가장 창의적인 접근 및 해결 방법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창의적인 문제해결기법을 활용한 교육모형을 통해 그것을 실현해 나가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