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피더선 운영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컨테이너 선박이 대형화됨에 따라 중심항과 피더항의 개념은 확대되고 정시성 확보를 위한 피더 노선의 기능이 강화되게 된다. 그러나 해상운송 시장에서는 피더 선박은 모선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하지만 점차 기능이 강화될 피더선의 운항 실태에 대해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앞으로 선대 운용에 있어 전략을 도출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