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탱커관리자체평가제도 운영에 따른 기대효과 및 대응방안

Title
탱커관리자체평가제도 운영에 따른 기대효과 및 대응방안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Effects of Tanker Management and Self Assessment and its Countermeasures
Author(s)
이기수
Issued Date
2008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6066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0400
Abstract
탱커관리자체평가제도(TMSA)는 국제대형석유회사들이 국제해상포럼기구(OCIMF)에서 발표한 탱커운항선사를 위한 품질관리를 위한 최상의 실무지침서이다.

엑슨 모빌과 그의 방계회사가 사용하고 있는 모든 제3자 선박에 대한 품질평가 제도로 엑슨 모빌에 의해 발의되었으며 OCIMF가 18개월에 걸쳐 개발하였다. 탱커운항선사에게는 관리시스템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 그 범위는 국제안전관리규약(ISM Code),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및 안전보건경영시스템(OHSAS 18001) 규정 등이 총망라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2005년 발표 당시에는 TMSA가 탱커 운항선사의 등급 분류 기준이나 법적 요건이 아니고, 또 어느 특정 단계로 올라가라고 강제화하는 것이 아니라고 발표하였다. 그러나 모든 해운업계는 석유회사(Oil Major)가 특정 화물을 가지고 탱커선박을 선정하려할 때 점수가 높은 선박을 용선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탱커회사들이 더 높은 단계로 올라가려고 노력하는 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반대로 만일 석유회사가 점수가 낮은 선박이 용선시장에 나와 있을 때도 필요한 규정을 지키고 있는 한 그 선박을 용선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탱커운항선사는 TMSA에서 요구하는 주요성과지표 및 모범사례에 기술된 요구조건을 단계별로 수용해야 하며, 지금까지 탱커운항회사가 TMSA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시스템적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상교통정보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6066.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