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테이핑 적용이 골프 드라이브 스윙시 비거리에 미치는 영향

Title
테이핑 적용이 골프 드라이브 스윙시 비거리에 미치는 영향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taping therapy at distance of flying as the golf drive swing
Author(s)
조응규
Issued Date
2007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6072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0407
Abstract
테이핑 적용이 골프 드라이브 스윙시 비거리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테이핑 적용으로 인한 골프선수의 드라이브 비거리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는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10명의 골프선수를 대상으로 골프 스윙시 작용하는 상지부의 근육, 승모근, 삼각근, 대흉근, 광배근과 하지부의 대퇴직근, 비복근, 경골근, 봉공근에 테이핑을 하여 시술전과 후의 차이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였다.

본 연구에서 측정된 모든 자료는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처리하며, 피험자별 측정결과에 대한 평균(mean)과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를 산출하였다. 각 측정별 테이핑 적용여부에 따른 차이 검증은 t-test를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처리에 대한 유의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실험대상자들의 기초교육은 실험방법 및 실험 후 예상되는 드라이버 비거리의 변화에 관한 설명과 본 연구에 실질적인 실험방법으로 드라이버 비거리는 테이핑을 시술하기 전과 시술한 후 오차범위를 통하여 테이핑효과를 비교 실험하였다. 또한 첫 번째 비거리의 측정은 드라이버 스윙을 5회 실시하고, 테이핑 시술 후 30분이 지나고 다시 5회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드라이브 비거리에서는 테이핑을 실시하지 않은 측정치보다 테이핑을 실시한 후의 측정치에서 전체평균 비거리가 +7.9m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둘째 스윙궤도의 경우 테이핑을 실시하지 않은 측정치보다 테이핑을 실시한 후의 측정치에서 전체평균 스윙궤도에서 ± 1.4° 로 임팩트 시 클럽의 궤도가 스트레이트 방향으로 향하여 안정된 스윙을 하였다.



셋째 클럽페이스 각도의 경우 테이핑을 실시하지 않은 측정치보다 테이핑을 실시한 후의 측정치에서 ± 1.3°로 오차범위가 감소하여 스윙의 항상성이 증가하였다.



넷째 클럽헤드입사각의 경우 테이핑을 실시하지 않은 측정치보다 테이핑을 실시한 후의 측정치에서 2.17°로 클럽페이스의 각이 스윙 스피드 증가에 의하여 낮아지며 비거리의 향상에 유의한 증가치를 가져왔다고 볼 수 있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양생명환경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6072.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