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한국 의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인에 따른 경영성과와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김영진 -
dc.date.accessioned 2017-02-22T07:16:17Z -
dc.date.available 2017-02-22T07:16:17Z -
dc.date.issued 2008 -
dc.date.submitted 56877-07-05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6183 ko_KR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0550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이 새로운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방안인 해외직접투자의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자동차부품산업의 성공적 발전전략을 제시하고자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해 국내자동차부품기업을 임의 추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모델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던바 원인변수인 기업특유의 우위요인, 입지특유의 요인, 내부화우위요인이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위해 가설1, 가설2, 가설3을 설정하였고, 매개변수인 경제적 요인, 사회정치적 요인과 성장성 및 수익성에 관한 가설4, 가설5, 가설6을 설정하였다. 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1) 가설 1의 검증 결과 집중화 우위와 같은 기업특유의 우위요인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가설 2의 검증 결과 문화적 요인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가설 3의 검증 결과 전방통합전략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후방통합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가설 4의 검증 결과 근원적ㆍ부수적 요인에 따라 기업특유의 우위요인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5) 가설 5의 검증 결과 근원적ㆍ부수적 요인에 따라 입지특유의 우위요인은 성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수익성에는 시장ㆍ제도적 요인과 문화적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6) 가설 6의 검증 결과 근원적ㆍ부수적 요인에 따라 내부화 우위요인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살펴본 자동차부품산업의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자동차부품산업의 성공적 발전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기업특유의 우위 전략으로 무엇보다 집중화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입지특유 우위 전략으로 문화적 요인이 해외직접투자 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시장ㆍ제도적 요인, 인프라요인도 해외직접투자 결정시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내부화 우위 전략으로 전방통합전략을 통해 경영성과를 추구할 필요가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원료 및 신소재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후방통합전략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 외에도 타산업과 마찬가지로 자동차부품산업의 전자상거래 활성화와 글로벌 부품 전문업체로의 변신, 자동차부품의 모듈화 실현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향후 연구과제로는 한국자동차부품기업들이 해외직접투자로 동남아지역으로 많이 진출하고 있는데 이들 지역과 미국, 유럽 등 각 지역별 경영성과 차이를 검증하고 투자지역의 선택에 있어 결정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해외직접투자 유형에 따른 경영성과의 차이 분석, 어떤 유형의 해외직접투자를 하는 것이 가장 유익한지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Abstract 제1장 서 론 제1절 문제의 제기 제2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1. 연구의 방법 2. 연구의 구성 제2장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특성과 현황 제1절 자동차부품산업의 정의 제2절 자동차부품산업의 특성 1.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원천 2. 완성차업체와 전속적 계열화 3. 중층적 계열 생산구조 4. 인수ㆍ합병에 의한 기업규모 확대 5. 수요자 독점적 시장구조 제3절 세계 자동차부품산업의 동향 1. 해외직접투자 확대를 통한 글로벌 Network 구축 2. 친환경 자동차의 등장 3. 부품조달의 글로벌 소싱 및 모듈화 확산 4. 신기술 독점을 위한 특허출원 5. 자동차부품의 전장화 추세 6. 부품조달 네트워크 7. 자동차부품의 납품가격의 지속적 인하 8. 자동차업계의 감량경영 제4절 국내 자동차부품산업의 발전과정과 현황 1. 자동차부품산업의 발전 과정 2. 자동차부품산업의 환경변화 3. 자동차부품산업의 현황 4. 자동차부품산업의 수출ㆍ수입 현황 제3장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현황 제1절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이해 1. 해외직접투자의 정의 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3. 해외직접투자 형태 4. 해외직접투자 절차 5. 해외직접투자의 영향 제2절 해외직접투자 현황 1. 연도별 해외직접투자 현황 2. 국가별 해외직접투자 동향 3. 지역별 해외직접투자 현황 4. 업종별 해외직접투자 현황 5. 투자주체별 해외직접투자 현황 6. 해외직접투자 현지법인의 경영분석 제3절 자동차부품산업의 해외직접투자 동향 1. 외국 자동차부품산업의 국내 직접투자 2.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해외직접투자 제4장 자동차부품산업의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제1절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제2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1. 연구모형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 연구가설의 설정 제3절 연구의 조사방법 1. 자료의 수집과 분류 2. 자료 분석 방법 제4절 연구결과 분석 1. 조사대상 기업의 일반적 특성 2. 검증도구의 신뢰성 분석 3. 검증도구의 타당성 분석 제5절 연구 가설의 검증 1. 기업특유의 우위요인과 경영성과 2. 입지특유의 우위요인과 경영성과 3. 내부화 우위요인과 경영성과 4. 기업특유의 우위요인, 근원적&#8228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부수적 요인과 경영성과 7. 가설의 검증 결과 및 해석 제5장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발전 전략 제1절 기업특유우위 강화전략 1. 집중화우위전략 2. 차별화우위전략 3. 원가우위전략 제2절 입지특유우위 강화전략 1. 문화적 요인의 강화 전략 2. 시장ㆍ제도적 요인 중시 전략 3. 인프라 요인 제3절 내부화우위 강화전략 1. 전방통합전략 2. 후방통합전략 제4절 기타 발전전략 1. 전자상거래제도 강화 2. 글로벌 부품 전문업체 육성 3. 자동차부품의 모듈화 제6장 결 론 제1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참고문헌 설 문 지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부수적 요인과 경영성과 6. 내부화 우위요인, 근원적&#8228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부수적 요인과 경영성과 5. 입지특유의 우위요인, 근원적&#8228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dc.title 한국 의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인에 따른 경영성과와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
dc.title.alternative A Study on the Managerial Performances and Developmental Strategies in Korean Enterprises of Automobile Parts Based on the Determinants of Foreign Direct Investment -
dc.type Thesis -
dc.date.awarded 2008-02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Kim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Young-Jin -
Appears in Collections:
무역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6183.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