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Managerial Performances and Developmental Strategies in Korean Enterprises of Automobile Parts Based on the Determinants of Foreign Direct Investment
본 연구는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이 새로운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방안인 해외직접투자의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자동차부품산업의 성공적 발전전략을 제시하고자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해 국내자동차부품기업을 임의 추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모델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던바 원인변수인 기업특유의 우위요인, 입지특유의 요인, 내부화우위요인이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위해 가설1, 가설2, 가설3을 설정하였고, 매개변수인 경제적 요인, 사회정치적 요인과 성장성 및 수익성에 관한 가설4, 가설5, 가설6을 설정하였다. 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1) 가설 1의 검증 결과 집중화 우위와 같은 기업특유의 우위요인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가설 2의 검증 결과 문화적 요인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가설 3의 검증 결과 전방통합전략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후방통합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가설 4의 검증 결과 근원적ㆍ부수적 요인에 따라 기업특유의 우위요인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5) 가설 5의 검증 결과 근원적ㆍ부수적 요인에 따라 입지특유의 우위요인은 성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수익성에는 시장ㆍ제도적 요인과 문화적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6) 가설 6의 검증 결과 근원적ㆍ부수적 요인에 따라 내부화 우위요인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살펴본 자동차부품산업의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자동차부품산업의 성공적 발전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기업특유의 우위 전략으로 무엇보다 집중화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입지특유 우위 전략으로 문화적 요인이 해외직접투자 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시장ㆍ제도적 요인, 인프라요인도 해외직접투자 결정시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내부화 우위 전략으로 전방통합전략을 통해 경영성과를 추구할 필요가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원료 및 신소재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후방통합전략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 외에도 타산업과 마찬가지로 자동차부품산업의 전자상거래 활성화와 글로벌 부품 전문업체로의 변신, 자동차부품의 모듈화 실현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향후 연구과제로는 한국자동차부품기업들이 해외직접투자로 동남아지역으로 많이 진출하고 있는데 이들 지역과 미국, 유럽 등 각 지역별 경영성과 차이를 검증하고 투자지역의 선택에 있어 결정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해외직접투자 유형에 따른 경영성과의 차이 분석, 어떤 유형의 해외직접투자를 하는 것이 가장 유익한지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