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 중 Zn-mesh형 희생양극 음극방식법을 적용한 철근콘크리트구조물의 방식성능 비교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철근콘크리트로 만들어진 해상교량이나 항만구조물과 같은 파일(Pile)시험편에 대하여 장기간 간만차가 있는 해수환경 중에서 발생하는 부식손상의 정도를 파악하고, Zn-mesh를 이용한 희생양극 음극방식법과 동시에 보강의 기능을 가진 유리섬유(Fiberglass) 강화 커버를 통해 시험편의 높이별 그리고 방식적용 시기에 따른 방식성능을 파악하고 비교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수행되었다. 이에 따라 해상교량 및 항만구조물의 파일(Pile)을 모사하여 철근 콘크리트 시험편을 제작하였고 Zn-mesh 희생양극식 음극방식법을 구조물의 초기와 약 6,000시간(250일) 자연부식 후 각각 적용하여 약 10,000시간(420일) 동안 특정 해수환경에 침지시켰다. 이후 수중부, 수면부, 대기부 등 각각의 철근전위, 방식전류, 복극전위의 측정을 통해 철근의 부식 또는 방식거동을 확인하였다. 또한 해수 침지실험 중 육상으로 시험편을 꺼내어 각 부분의 단면을 절개(Autopsy)하고, 침지시험 종료 후에는 각 종류별 시험편의 높이별 코어링(Coring)샘플을 채취하여 육안조사 하였으며, 이를 전기화학적 측정에 따른 음극방식성능과 비교,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