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형 체임버의 내부폭발 내충격 응답해석

Keyword 모형체임버, 내부폭발, 내충격응답해석

Abstract

함정 격실 내부폭발 시 함정의 생존성 향상을 위하여 손상구역을 제한하여야 하며 함내 인접격실로의 피해확산 방지 및 연속적인 침수 억제를 위하여 폭발강화격벽 (BHB: Blast Hardened Bulkhead)의 설계 및 성능검증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내부폭발에 의한 폭발강화격벽의 거동평가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LS-DYNA code의 MMALE (Multi-Material Arbitrary Lagrangian Eulerian) 및 FSI (Fluid-Structure Interaction) 해석기법을 이용한 폭발강화격벽 및 연결부 거동의 내부폭발 내충격 응답해석 기술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축소 및 부분모형 체임버의 격벽의 내부폭발 시험에 대하여 내부폭발 내충격 응답해석을 수행하여 거동 해석기법을 검증하고 격벽 모델의 내충격 응답특성도 파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