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용품공급업체의 활성화 방안(부산 선용품산업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논문은 항만물류산업에서 부가가치산업 중의 한 분야인 선용품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로서 선용품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어떠한 요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하여 우선순위를 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사례연구, 실증연구를 병행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문헌연구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선용품 공급업에 대한 국내·외의 저서, 논문, 관련기관의 자료 및 인터넷 자료를 수집·분석 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해외 선진 선용품공급업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국내선용품 공급업체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앞서 도출된 여러 가지 활성화 요인 중 실제 연구에 적용하기 위해 선용품 업계, 항만 분야의 권위자, 관계기관의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최종적으로 12가지의 세부요인을 도출하였습니다.

이를 토대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부산에 소재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선용품 매출이 있는 기업을 표본으로 선정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실증분석(IPA)을 실시하여 어떠한 요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하여 우선순위를 분석하였습니다. 연구결과 국제선용품유통센터 및 선용품협회 운영 활성화를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와 선용품공급업체 대한 세금감면 지원이 중점개선영역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