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의 글로벌화로 인해 기업들의 정보기술, 경영환경이 급속히 변화하고 있으며 기업 간 생존과 발전을 위하여 전략적으로 협력 방안을 찾고 있다. 화주기업은 가치사슬 상에서 자사의 모든 자원을 핵심역량에 집중하고, 물류부문과 같은 비핵심 분야는 전문업체에 위탁하는 물류 아웃소싱을 전략적 방안으로 활용하고 있다. 화주기업은 점점 다양해지는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비용 절감과 함께 고객서비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물류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한 다각도로 노력을 하고 있다.
제3자물류에 대한 연구는 미주, 유럽 등을 중심으로 1990년부터 활발히 이루어져 왔지만, 국내의 경우 제3자물류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제3자물류업체 서비스 전략에 대한 객관적인 절차나 연구에 대해서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3자물류기업의 서비스 전략 모형을 설계하고, AHP 기법을 활용하여 제3자물류기업의 서비스 전략 방안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3자물류기업의 서비스 전략 방안에 대한 선행 연구를 통하여 평가 요인을 선정하여, 상위계층과 하위계층으로 구분하여 AHP 모형을 설계하였다. 선행 연구의 요인들을 분석하여 각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공통되는 요인은 제거하고 비슷한 요인들을 각각의 그룹으로 분류하여 네 개의 상위계층으로 분류하여 연구 모형을 설계하였다. 상위계층의 평가요인으로 정보관리시스템, 업체역량, 국제물류, 물류인프라를 선정하여, 저 상위요인들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고, 그 다음에 각 상위계층의 하위요인에 대해 상대적 중요도를 산출하였다. 마지막으로는 상위요인과 하위요인의 중요도를 통해 제3자물류업체의 전략 방안의 우선 순위를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