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GDP(국내총생산)를 기준으로 세계 11위의 경제력을 확보한 국가로 성장하였다. 또한 수출입 교역을 통한 세계적인 수준의 해상 및 항공부문의 물동량을 처리하고 있고, 객관적인 물류지표로 사용되는 세계은행의 2016년 국가별 물류성과지수를 보면 국은 8위를 기록하여 국가차원의 물류경쟁력에서 그 동안 많은 개선이 이루어 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국내물류 기업의 수준의 세계 시장에서 선진 해외 기업들과 비교할 때 아직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물류산업은 경제성장과 그 궤를 같이하며, 전국 교통망 확충과 1990년대 세계무역기구의 출범과 냉전체제 종식으로 세계를 상대로 하는 컨테이너를 통한 무역활동의 폭발적인 증가와 함께 대기업 물류자회사의 출현이 시작되었다.
2000년대 초반 화물운송업 등록제로 인하여 폭발적으로 늘어난 화물자동차 신규 등록과 중형/소형규모 물류업체 난립 등 국내 물류시장이 공급과잉이 발생되기 시작하였고,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는 국내 물류시장 구조조정의 계기가 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자금력과 계열사의 전속물량을 확보한 2자 물류기업은 지금도 국내물류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러한 행태는 이변이 없는 한 계속될 전망이다.
정부의 3자물류 확대에 대한 강한 의지로 2자 물류기업의 행태 변화가 시작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그렇지 않아도 공급과잉 상태인 시장에 2자 물류기업의 본격 가세로 전문 3자 물류기업의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여러 난제에 직면한 국내 3자 물류기업의 재무데이터를 근간하여 수익성과 환경의 변화를 확인하고, 다양한 내외부의 요소들이 기업의 수익성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파악하여, 이를 통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