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한국형 글로벌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 설립방안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 류동근 -
dc.contributor.author 김욱철 -
dc.date.accessioned 2019-12-16T02:49:06Z -
dc.date.available 2019-12-16T02:49:06Z -
dc.date.issued 2018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1585 -
dc.identifier.uri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11489 -
dc.description.abstract 항만산업은 세계적으로 중요한 산업이고 해운산업의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2017년 4월 세계해운동맹이 네 개 그룹에서 세 개 그룹으로 재편되면서 선사동맹은 해운산업에서 더욱 입지가 강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7년 세계 7대 국적선사 한진해운이 파산하면서 해운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 그리고 부산항의 항만산업은 다수의 운영사로 위기에 처해있고 선사와 하역료 협상권에 우위를 선점하지 못한 상황에 처해 있다. 따라서 정부는 부산항을 제2대 환적 허브항만으로 육성하고 한국형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가칭 K-GTO)를 설립 및 육성한다고 발표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한국형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설립을 위한 기본적인 세부요인을 선행연구 고찰과 전문가 면접을 통해서 도출한 후 항만에 종사중인 전문가의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을 통해서 주요인과 세부요인 중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여 한국형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설립에 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과정은 도출된 주요인 세 가지를 비교하여 우선 중요도의 분석을 하였고 주요인의 하부속성인 세부요인을 비교하여 우선 중요도를 분석하였으며 전체 세부요인들의 우선 중요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한국형 GTO 설립을 위해서는 GTO 설립을 위한 법제도 개선이 비교요인보다 높게 도출되었다. 이는 법제도적인 장치가 우선적으로 정립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세부요인의 종합적인 비교분석에서도 GTO 금융지원 법제도 개선이 가장 높게 도출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한국형 글로벌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 설립 및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위해서는 정부를 중심으로 이와 관련된 기본적인 법제도의 장치가 제정되어 진행되어야 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목 차〉 Abstract 1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3 제2장 항만산업의 현황 및 선행연구 고찰 4 제1절 세계 항만산업의 환경변화 및 전망 4 1. 세계 항만산업의 환경변화 4 2. 세계 항만산업의 전망 8 제2절 국내 항만산업의 현황 및 전망 12 1. 국내 항만산업의 운영현황 및 전망 12 2. GTO의 국내시장 진출현황 17 제3절 선행연구의 고찰 20 1. 선행연구 20 2. 시사점 21 제3장 GTO 현황 및 사례조사 22 제1절 GTO의 개념 및 유형 22 1. 하역전문형 터미널 운영사 23 2. 혼합형 터미널 운영사 23 3. 선사형 터미널 운영사 24 4. 금융형 터미널 운영사 24 제2절 GTO의 현황 24 1. 세계 컨테이너항만 수요·공급 전망 24 2. 지역별 GTO 처리물량 현황 25 3. 주요 GTO 처리실적 26 제3절 GTO 사례분석 26 1. HP(Hutchison Ports) 26 2. APMT(APM Terminals) 28 3. PSA(Port of Singapore Authority) 30 4. DPW(DP World) 32 5. China Cosco Shipping Corp Ltd 34 제4장 AHP 분석방법 및 분석결과 37 제1절 AHP 계층적 의사결정기법 37 제2절 AHP 계층분석 설계 및 분석결과 39 제3절 시사점 48 제5장 결론 49 제1절 연구의 결과 4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50 <참고문헌> 51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금융물류대학원 해운항만물류학과 -
dc.rights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dc.title 한국형 글로벌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 설립방안에 관한 연구 -
dc.type Dissertation -
dc.date.awarded 2018-02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Kim,Ukchoul -
dc.contributor.department 해양금융·물류대학원 항만물류학과 -
dc.description.degree Master -
dc.subject.keyword 한국형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한국형 GTO -
dc.title.translated A Study on Establishment of Korean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 -
dc.identifier.holdings 000000001979▲200000000139▲200000011489▲ -
Appears in Collections:
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한국형 글로벌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 설립방안에 관한 연구.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