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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용품 공급업체의 관계특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선용품 공급업체의 관계특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uthor(s)
주재진
Keyword
선용품
Issued Date
2018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1628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13251
Abstract
현재 우리나라 선용품공급업체가 증가함에 따라 경쟁도 치열해 지고 세계 유수의 선용품공급업체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좀 더 체계화된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인적자원을 양성할 수 있도록 정부의 아낌없는 투자지원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선용품 공급업체의 선정요인에 관한 기술통계량의 분석을 통해 중요 순위를 알아보고 거래관계의 질의 요인들과 관계지향성이 고객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선주사가 선용품공급업체를 선택하는데 있어 실제 인맥에 의한 것인지 선용품공급업체의 전문성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지에 대한 선용품공급업체의 향후 발전방향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함과 선용품공급업체들의 업무 역량이 미치는 영향이 선주사가 선용품공급업체 선택과 재계약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선용품 공급업체의 선정요인에 관한 기술통계량 분석결과 정시납기능력, 즉각적 대응, 적정가격, 신뢰성, 평판, 전문적 기술능력, 공급자의 재정상태, 친환경의 정도 순으로 중요성 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구가설의 검증결과에서 확인했듯이 거래관계의 요인인 유형성, 확신성, 반응성과 관계지향성은 가장 중요시 되는 부분이 서비스 만족도임에 따라 선박용품공급업체의 향후 마케팅에 선용품공급업체의 서비스 품질분야에도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실증결과 선용품 공급업체의 마케팅은 고객과의 관계를 통한 관계마케팅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므로 선용품 공급업체들은 고객과 거래관계의 질을 향상시키고 관계지향성을 강화하여 고객만족을 제고하는 관계마케팅을 적극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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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물류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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